현대차그룹은 6일 향후 4년 동안 공장 신·증설 등 생산능력 확대와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건립, IT인프라 확충 등 시설투자에 49조1000억원, 연구개발(R&D)에 31조6000억원 등 총 80조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평균 투자액은 20조 2000억원으로 이전 최대 투자액이었던 2014년 14조9000억원보다 35% 이상 늘어난 금액이다. 올해 우리나라 정부의 전체 R&D 예산 18조9000억원을 1조원 이상 많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투자에 집중할 계획이다. 국내에 투입될 금액은 전체 투자 계획의 76%에 달하는 61조2000억원으로 국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생산·판매체제 강화를 위한 핵심부품 공장 신·증설 및 IT 강화 등 기반시설 투자, 보완투자, GBC 건설 등 시설투자에 34조4000억원, 제품 및 기술개발 등 R&D에 26조8000억원이 각각 투입된다.
그룹의 핵심인 자동차 부문에 대규모 투자가 집행된다. 전체 투자액의 85% 이상인 68조 9000억원을 자동차부문에 투입한다. 중국, 멕시코 등 성장시장에 공장을 신설해 현지 전략차종 중심으로 생산능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울산, 화성, 서산 등 현대·기아차의 국내 생산 거점을 중심으로 엔진과 변속기 등 파워트레인 생산능력을 크게 늘리고, 차세대 파워트레인 연구개발 및 시설투자도 단행한다.
자동차와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그룹 내 관련 부문 투자도 진행된다.철강부문에서는 고성형 초강도강, 특수강 등 철강소재와 경량화 소재 등 첨단 신소재 개발 역량을 고도화한다.선박 구입 확대 및 물류 처리 능력 강화 등 물류와 건설에도 투자가 진행된다.
친환경자동차와 스마트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 개발 및 파워트레인 등 핵심 부품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R&D 투자도 확대된다.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차량의 본질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국내는 물론 미국, 중국, 유럽 등 글로벌 주요 시장 연비규제에도 탄력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또 2018년까지 총 11조3000억원을 투입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전용모델, 수소연료전지차 추가 모델 등 다양한 친환경차를 개발하고, 모터·배터리 등 핵심 부품 관련 원천기술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스마트자동차에도 2조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및 차량IT 기술 수준을 향상시고, 차량용 반도체 및 자율주행 핵심 부품 등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R&D를 주도할 우수 인재 채용에도 적극 나서 2018년까지 향후 4년 간 친환경 기술 및 스마트자동차 개발을 담당할 인력 3251명을 포함, 총 7345명의 R&D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