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부터 이번달까지 진행된 구축 프로젝트에 따라 올해 상반기 내 롯데 통합 모바일 쇼핑 앱인 ‘롯데 ON’의 지능형 챗봇 샬롯(Charlotte)은 스켈터랩스 AIQ.TALK 챗봇 기반으로 전환된다.
스켈터랩스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롯데그룹의 챗봇엔진에서 개선하고자 하는 분야는 크게 두가지였다고 밝혔다. 우선 한글의 언어학적 특수성을 고려해 자연어이해 성능을 보다 고도화하는 것, 그리고 운영 자원을 최소화하는 효율적인 실행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다.
스켈터랩스 AIQ.TALK 챗봇은 딥러닝 기반 방식을 글로벌 톱 검색 기업들이 활용하는 자연어처리 기법에 결합한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으로 소량의 샘플 문장으로도 빠르게 학습이 가능해 한국어 기준 최고의 인식 성능을 보유한 솔루션이다.
챗봇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개선해 나가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의도 인식 평가 기능, 대화 시나리오 테스트 기능을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한다.
조원규 스켈터랩스의 대표는 “국내 유통업계를 사용자 중심의 AI로 혁신해 가고 있는 샬롯에 자사의 대화엔진을 공급하게 돼 기쁘다”며 “고객들과 24시간 긴밀한 소통을 원하는 기업들과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를 가져다 줄 수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을 위해 지속적으로 핵심 기술을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스켈터랩스는 향후 자사 초개인화 솔루션 AIQ.AWARE 기반으로 개인의 관심사 및 취향을 고려한 대화 솔루션, 높은 성능의 음성인식 기술과 결합된 보이스봇 등 다양한 대화형 AI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