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시내 기자]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의 스타들이 미국 대기업 최고경영자(CEO)보다 더 많은 돈을 번 것으로 나타났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과 포브스 보도에 따르면 18세 여성 찰리 디아멜리오가 지난해 1750만달러(약 209억원)를 벌어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틱톡 인플루언서가 됐다. 그는 팔로워 1억3300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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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2019년부터 틱톡에 춤추는 동영상을 올려왔으며 자체 의류 브랜드 사업과 타사 제품 홍보로 큰 수익을 올렸다.
디아멜리오가 지난해 벌어들인 돈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 소속 기업 CEO의 2020년 보수총액 중간값인 1340만달러(약 160억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CEO 보수총액에는 연봉과 보너스, 퇴직금뿐 아니라 주식과 스톡옵션 등도 포함됐다.
2020년 기준 엑손 모빌 CEO 대런 우즈(1560만달러), 스타벅스의 케빈 존슨(1470만달러), 델타항공의 에드 베스천(1310만달러), 맥도날드의 크리스 켐친스키(180만달러) 등 디아멜리오 수입에 미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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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틱톡 인플루언서 수익 2위는 찰리 디아멜리오의 언니인 딕시 디아멜리오(21)였다. 포브스에 따르면 그의 작년 수익은 천만달러(약 119억원)였다.
지난해 틱톡 고수익 상위 7명이 벌어들인 돈은 5550만달러(약 662억원)로 전년보다 200%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회사 ‘오비어슬리’의 창업자이자 CEO인 메이 커워우스키는 “많은 틱톡 인플루언서가 회사를 운영하거나 브랜드를 출시하며 수익원을 다각화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