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건은 추경을 얼마나 조기에 집행하느냐다. 작년에 남은 여윳돈과 올해 세수 증가분을 활용하면서 국채 발행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재정 건전성 우려는 덜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누리과정 예산 편성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어 향후 국회 통과과정에서 사용처 등이 논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조+α 실탄구성은
‘20조+α’ 재정보강 패키지는 추경 10조원과 기금 자체변경, 공기업 투자, 정책금융 확대 등을 포함한 10조원으로 구성된다.
추경 재원은 지난해 쓰고 남은 돈인 세계잉여금 가운데 지방교부세 교부금과 공적자금 상환기금에 쓰인 부분을 제외한 1조2000억원과 지난해보다 잘 걷히고 있는 올해 세수를 활용하는 ‘세입증액경정’ 방식을 통해 10조원 규모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4월까지 세수는 지난해보다 18조원이 더 걷힌 상태다. 하반기 경기침체로 세수가 덜 걷힐 것을 감안하더라도 최소 10조원 정도는 여윳돈이 생길 것이라는 게 정부의 추산이다.
홍기용 한국감사인연합회장은 “올해 세수가 잘 걷힌 건 사실인데, 가을에 내수 침체 우려 등으로 부가가치세가 잘 걷힐지 봐야할 것 같다”면서 “10조원 수준이라면 보수적으로 본 편”이라고 말했다.
경기회복에 충분할까
정부가 추경 규모를 내놓긴 했지만, 구체적인 사용처는 아직 제시되지 않았다. 일단 가용 가능한 예산을 책정 해놓고, 실제 사용처를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예산실은 각 부처별 예산 요구사항을 받아 다음달 내에는 추경 편성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다만 구조조정에 따른 경기 침체와 대량 실업에 대비하기 위해 일자리 확대 효과가 큰 사회간접자본(SOC) 등에 쓰일 가능성이 크다. 기재부 관계자도 “조선업 구조조정에 따른 실업자에 대해 재빨리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SOC투자를 배제할 수 없다”고 귀띔했다.
정부는 추경 등을 포함 재정보강 효과로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이 0.2~0.3%포인트가량 제고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호승 기재부 경제정책국장은 “성장률 전망치 2.8%는 추경 등 효과가 포함된 수치”라며 “(재정보강이 없으면) 현 상태로 봐서는 성장률이 2% 중반대에 머물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성태 한국개발연구원(KDI) 거시·금융경제연구부장은 “추가 국채 발행없이 재정보강이 이뤄진 터라 그나마 다행이라고 본다”면서 “경기를 크게 부양시키지는 못하겠지만, 경기가 바닥으로 추락하지 않도록 하는 버팀목 역할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봤다.
정부가 의도한 효과를 최대한 거두려면 추경 집행이 적시에 이뤄지느냐가 관건이다. 추경 집행시점이 늦어지면 연말까지 예산을 제대로 쓰지 못하고 불용 처리될 가능성이 커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국회 논의가 길어지면서) 추경 결정이 9월 정도에 난다면 효과는 반 이하로 떨어진다”면서 조기 국회 통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에서 추경에 누리과정(만 3~5세 무상보육) 예산도 추가로 편성해야한다는 입장이라 국회 통과 과정에서 진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당장 정부와 여당은 추경 예산은 구조조정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선에서 집행돼야 한다고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타협점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이번 추경이 올해 많이 걷힐 세입을 미리 쓰는 방식인 만큼 지방에도 지방교부세(19.24%), 지방교육재정교부금(20.7%)를 의무적으로 내려보내야 한다. 누리과정 예산은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2조원의 예산이 추가로 늘어날 수 있는 구조다. 기재부 관계자는 “올해 지방교육청에서 누리과정 예산이 1조원가량 부족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 추경 예산이 편성되면 쓰고도 남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누리과정 예산을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이 아닌 별도의 예산으로 다뤄야 한다는 입장이라 논란이 불가피하다. 변재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관계자는 “이번 추경에 누리과정 예산을 별도로 책정해야 한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며 “국회 논의 과정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