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철 부회장 "車산업 잘못되면, 대량해고 사태 올수도"

"정규직화 문제, 돈의 문제 아니라 노동경직성이 관건"
"GM·크라이슬러 노동유연성 통해 위기 극복"
  • 등록 2011-02-11 오후 12:41:10

    수정 2011-02-11 오후 1:22:39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윤여철 현대차(005380) 부회장은 어제 고등법원이 현대차 사내하청 직원에 대해 파견직원 지휘를 부여한 것과 관련, "자동차 산업은 부침이 심해 잘못되면 IMF와 같은 대량 해고 사태가 재현될 수도 있다"면서 노동유연성이 약화되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윤여철 부회장은 11일 서울 중구 태평동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김동수 공정거래위원장과 15대 대기업 최고경영자(CEO)간 동반성장간담회 참석,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윤 부회장의 발언은 법원의 비정규직 노동자의 승소 판결로 인해 노동유연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업계의 위기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노동 문제는 판결의 유연성이 필요한데, 법원 판결이 유감스러운 측명이 있다"면서 "파견근로자 문제도 노사 합의 사항에 따른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는 전환에 들어가는 '돈' 으로 볼 것이 아니라 노동경직성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로 접근해야하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 빅3 자동차 업체를 예로 들면서 "경제위기로 어려움을 겪던 GM과 크라이슬러가 회생할 수 있었던 것도 우리보다 노동유연성이 높았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이후 현대차의 대응에 대해 "현대차는 대법원 상고와 헌법소원 등 원칙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고용유연성 문제는 자동차뿐 아니라 조선 등 우리의 모든 산업계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전경련과 경총 등 경제단체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에 나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고등법원 제3행정부(재판장 이대경)는 지난 10일 현대차 울산공장 협력업체 소속 근로자 최병승(전 금속노조 미조직국장)가 중앙노동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제기한 항소심에서 최씨 손을 들어줬다.

한편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과 관련해 "현대차가 직접 만드는 부품이 몇 개나가 되냐"고 반문하면서 "자동차 산업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중요한 만큼 중소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 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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