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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A380 2대, A330-200 1대, B777-300ER 2대, B737-900ER 2대 등 여객기 7대와 B747-8F, B777F 등 화물기 2대를 들여올 계획이다.
14대의 항공기를 새로 들여왔던 지난해보다는 다소 줄어든 규모다. 그러나 연내 반납하는 항공기 7~8대를 감안해도 올해 대한항공이 운항하는 항공기 대수는 150여대에 달할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020560)도 올해 A321-200 1대, A330-300 2대, B777 1대 등 항공기 4대를 신규 도입해 총 84대의 항공기를 운항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은 오는 5월과 내년 하반기에 항공기를 각각 1대씩 들여온다. 제주항공은 올 연말까지 총 14대의 항공기를 보유해 국내외 운항 노선 횟수를 더욱 늘릴 방침이다.
에어부산의 경우 지난달 30일 취항 4년 5개월만에 10호기를 들여왔다. 이번에 도입한 항공기는 에어버스의 A321-200기종으로 좌석 수를 줄여 승객의 편의를 도모했다. 에어부산은 오는 10월에도 같은 기종의 항공기를 신규 도입할 계획이다.
박수전 이스타항공 대표는 “신규항공기 도입과 기종교체를 통해 공급좌석을 늘리고 지속적으로 노선을 확대해 항공여행의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에어도 올해 B737-800 기종 항공기 2대를 새로 들여올 계획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항공사는 신규 항공기 도입을 통해 미래 여행객 수요에 대비하고 고효율 신형 항공기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LCC의 경우 최대한 노선과 항공기 대수를 늘려야 고정비용을 낮출 수 있어 이른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투자 부담이 있긴 하지만 그에 따른 효과도 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신규 항공기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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