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2·3차 부품협력사까지 합할 경우 무려 1000여개사가 파산 위기에 이를 전망이다.
최병훈 쌍용차(003620) 협력업체 채권단 사무총장은 15일 "7월 말까지 옥쇄파업이 종결되지 않으면 1차 협력업체 250곳 중 40∼50곳이 부도날 것"이라며 "2·3차 협력업체까지 합치면 1000여 개사가 파산 위기에 몰릴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현재 협력업체 직원들이 빠른 속도로 이탈하고 있어 공장 정상화가 돼도 부품 납품이 안 되는 상황이 도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따라 협력업체 채권단 대표는 이날 오후 노동부와 지식경제부에 쌍용차 사태 조기 해결을 위한 호소문을 전달키로 했다.
협력업체는 호소문에서 "협력업체 임직원들은 하루 빨리 쌍용차의 경영정상화를 학수고대하고 있지만, 현실은 `파산`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쌍용차의 법정관리로 인해 3000억원에 이르는 자재대금을 받지 못해 현재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통해 겨우 버티고 있는 실정"이라며 "특히 금융권의 냉담한 반응으로 운영자금의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쌍용차 협력업체 채권단은 지난 13일 충남 천안 남서울대에서 `제2차 임시총회`를 갖고 ▲노사 상대 1000억 손배소 제기 ▲파업 장기화시 조기 파산 요청 등을 결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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