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휴대폰, 사상최대 매출..`신모델로 떴다`

4분기 영업이익률 8.4→8.8%, 판가 130→140달러 `UP`
프리미엄급 히트모델로 올해 1억대 판매 목표
  • 등록 2008-01-24 오후 2:42:17

    수정 2008-01-24 오후 2:55:15

[이데일리 이정훈기자] LG전자(066570)의 휴대폰 사업부문이 지난해 4분기에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동시에 영업이익률과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하는 등 양적, 질적으로 한 단계 도약했다.

24일 LG전자가 발표한 4분기 실적에 따르면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사업본부의 4분기 매출액은 3조501억원, 영업이익은 2666억원이었다.

이 가운데 휴대폰 매출은 2조9167억원, 영업이익은 2565억원으로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고치였다. 휴대폰 매출은 전분기와 전년동기대비 각각 16.8%, 12.2% 늘어났고, 프리미엄급 판매 증가로 영업이익률은 8.8%에 이르러 지난 분기의 8.4%에 비해 0.4%포인트 올랐고 전년동기의 4.4%에 비해서는 2배에 이르렀다.

4분기중 휴대폰 판매량은 북미와 유럽에서의 물량 증가에 따라 전분기의 2190만대보다 8% 증가한 2370만대에 이르렀다. 판매량 역시 분기별 최고 기록이다.

휴대폰의 평균 판매가격(ASP)의 경우 지난 분기 130달러였던 것이 4분기에 140달러로 10달러나 뛰었다.

이에 힘입어 LG전자의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연간 판매량도 8050만대로 지난 2006년의 6360만대에 비해 27%나 늘어났다.

이같은 LG 휴대폰의 도약은 지난해 뷰티(Viewty)폰과 보이저(Voyager), 비너스(Venus) 등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내놓은 프리미엄급 신모델들이 LG 휴대폰의 인기를 주도한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의 인기로 LG전자의 북미 및 유럽 선진시장 물량비중은 3분기에 42%에서 4분기에 51%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량 절반을 넘어섰다.

LG전자 휴대폰의 올해 성장세도 지난해 못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측은 올해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세계 휴대폰 매출이 8% 성장한 12억1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올해도 히트 모델을 지속적으로 내놓음으로써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또 신흥시장 진출도 점차 확대해 올해 휴대폰 판매량 1억대를 사상 처음으로 넘어선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디자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카메라나 UI, 인터넷 등 특성을 가미한 특화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게 LG측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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