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우디오랩은 네이버D2SF가 투자한 스타트업으로, AI오디오 기업이다. 이 회사는 CES 2024에서 MS 사티아 나델라 CEO의 방문과 혁신상 수상으로 주목받았는데, 오는 3월 텍사스에서 열리는 SXSW 2024(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의 혁신상 파이널 리스트로 선정된 것이다.
SXSW 혁신상은 11개 부문별로 5개 제품씩, 총 55개 제품만 파이널리스트에 이름을 올릴 수 있으며, 최종 우승자는 SXSW 2024 현장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가 먼데?
SXSW는 1987년 미 텍사스 주 오스틴 지역의 작은 음악 축제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기술, 영화, 음악, 교육, 문화의 융합이 어우러진 콘퍼런스 및 페스티벌의 형태에 이르렀다. 전 세계 스타트업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펼쳐지는 곳으로 평가되며, 매년 특정 분야 내 가장 혁신성을 갖춘 제품이나 기술 등을 선정해 혁신상을 시상하고 있다.
나델라 CEO도 극찬한 AI소음제거 기술…웨일 브라우저 적용 예정
SXSW 2024 혁신상 오디오 경험 부문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된 가우디오랩의 Just Voice는 실시간으로 소음을 제거하여 깔끔하고 또렷한 목소리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다.
이러한 특징으로 Just Voice 기술은 네이버클라우드의 웨일 브라우저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Just Voice는 올 초에 열린 세계 최대 IT 가전 전시회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뒤, SXSW 2024의 혁신상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되어 기술의 혁신성, 우수성, 활용성을 인정받았다.
가우디오랩은 오는 2월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MWC 2024에 참가하여 유럽 시장을 겨냥할 계획이며, 3월에는 텍사스에서 열리는 SXSW 쇼케이스 무대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지난 1월에 열린 CES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사티아 나델라 CEO가 가우디오랩 부스를 직접 방문하여 소리 생성 AI인 폴리(FALL-E)를 체험하고 가우디오랩의 기술에 감탄하며 “놀랍다(Amazing)”고 평가하는 등 주목을 받았다.
오현오 가우디오랩 대표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가진 가우디오랩 오디오 장인들이 AI를 결합하여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냈고, 이것이 소리에 진심인 사람들이 모이는 최고의 예술 축제 무대에서 다시 한 번 인정을 받아 기쁨이 두 배”라면서 “미주와 유럽을 넘어 더 넓은 세계에 가우디오랩이 만든 좋은 소리를 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과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