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勞勞갈등`에 현대차 경영부담 커졌다

  • 등록 2009-06-16 오후 4:20:21

    수정 2009-06-16 오후 4:20:21

[이데일리 김종수기자] 윤해모 지부장을 비롯한 금속노조 현대차 지부 집행부의 총사퇴는 현대차 임단협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지부 장규호 공보부장은 16일 집행부 사퇴 사실을 알리면서 "임단협 과정에서 노조 내부의견이 통일되지 않는 등 현 집행부가 지도력을 상실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상태에서 더 이상 임단협을 이끌어나가는 게 무리이고 의미도 없다고 판단한 지부장이 용단을 내렸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이에따라 오는 18일 확대운영위원회와 다음주 초 임시대의원대회를 거쳐 향후 일정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당장 현대차(005380) 사측으로선 협상 상대를 잃은 셈이 됐다. 올해 임단협이 해를 넘기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벌써 흘러나오고 있다.  
 
현대차 지부 내 계파간 알력이 심화될 경우 현대차 경영에도 적잖은 부담이 될 전망이다.  

◆ 윤해모 지부장 사퇴 왜?

윤해모 지부장의 사퇴표명과 관련, 노동계 안팎에서는 주간 연속 2교대 근무제와 노조 간부 제명을 둘러싼 노조 내부의 갈등 때문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노조 집행부의 현장 노동조직인 `민주노동자투쟁위원회(민투위)`는 임단협의 핵심 안건인 주간연속 2교대 근무제의 세부시행 방안에 대해 집행부와 입장차를 보여왔다. 

민투위는 지난해 노사가 합의한 주간 2교대 근무제를 확실히 시행할 것을 요구하면서 투쟁하자고 주장하는 반면 집행부는 유연하게 협상을 진행하자는 입장을 보였다.

이런 상황에서 민투위가 지난 3월 말 울산 3공장에서 생산하는 아반떼 생산물량 일부를 2공장으로 돌리기로 한 집행부의 결정과 관련해 최근 조창민 사무국장을 민투위 소속에서 제명했다. 현 집행부에 대한 현장조직의 견제인 셈이다. 

민투위 외에 다른 계파들도 비교적 온건한 성향의 현 집행부를 집요하게 흔들어왔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노사협상 과정에서는 대의원들이 협상장을 봉쇄해 교섭이 중단되기도 하는 등 노노갈등이 표출되기도 했다.

이에 윤 지부장은 지난해 10월 임금협상이 끝난 후 사퇴 의사를 간접적으로 밝혔었다.

◆ 올 임단협 차질 불가피

집행부 총사퇴 이후의 체제로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임단협을 마무리하는 방안과 조기선거를 통해 차기 집행부를 구성하는 두 가지 방안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어떤 상황이든 임단협 지연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대차 노조 관계자는 “현재 내부적으로는 조기 선거를 치르는 방안이 비상대책위 체제보다 다소 우세한 여론인 것 같다”고 말했다.

선관위 구성과 후보자 등록 등을 고려하면 조기선거를 거친 뒤 새 집행부가 구성되기까지는 2~3개월의 시한이 필요한 만큼 오는 9월은 돼야 임단협이 재개될 전망이다.

또 임단협이 잠정 중단되면서 조합원들의 혼란은 물론 노조가 그동안 요구해왔던 주간 연속 2교대제 시행도 연내에는 불투명해졌다.

비상경영체제 속에 임단협을 신속히 마무리 짓고자 했던 현대차로서는 경영 부담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안수웅 LIG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이번 집행부 사퇴로 현대차 노사는 지부의 새 지도부 구성 때까지 교섭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집행부의 부재로 조합원들의 혼란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생산유연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지만 이를 협의해 갈 핵심 주체가 없어진 탓에 당분간 공장간 물량이동과 혼류생산 추가 합의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향후 노-노 갈등이 심화된다면 현대차는 생산성과 수익성 제고를 위해 필수적인 혼류생산이나 물량재배치 등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또 "최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끼리의 합종연횡이 본격화하는 상황에서 노사 모두 서로 신뢰할 수 있는 풍토를 만들어가는 노력이 어느때보다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관련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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