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X3 보안수칙은 추석 연휴 중 개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PC와 스마트폰에 대한 보안수칙과 기업의 보안 담당자가 유의해야할 수칙 3가지씩을 선정한 것이다.
이번 추석은 연휴가 길어 온라인게임을 즐기거나 가족여행, 맛집 등 정보 검색으로 인터넷 사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PC사용자들은 운영체제(OS) 및 인터넷 브라우저,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의 최신 보안 패치를 적용해야 한다. 또한 최신 버전의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동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기능을 실행하는 것이 좋다. 제목이 자극적이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에 첨부된 파일은 실행을 자제하고 링크 주소를 클릭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기업 보안 담당자는 휴가를 떠나기 전에 사내 모든 PC와 서버의 운영체제(OS), 응용 소프트웨어의 최신 보안 패치가 적용될 수 있도록 조치를 해야한다. 연휴기간 동안 서비스하지 않는 시스템의 경우 기업 네트워크로부터 차단될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하고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PC는 전원을 끄고 네트워크에서 분리해둔다. 또한 보안 담당자들은 비상 연락 체계를 구축하고 유관부서와 공유해야 한다.
안랩은 추석 연휴 기간 동안에도 24시간 근무체제를 가동할 예정이다. 연휴 기간에 신종 악성코드나 오진 사례, 가짜 백신 등을 발견한 사용자는 안랩 웹사이트 내 바이러스 신고센터(www.ahnlab.com/kr/site/securitycenter/virus/virus.do)나 이메일(v3sos@ahnlab.com)로 신고하면 된다.
▶ 관련기사 ◀
☞카스퍼스키 "한국 주요기관 노린 사이버 스파이 활동 포착"
☞"올해 스미싱 악성코드 2433개 발견..전년비 84배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