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하철, 택시, 전세버스 등 투입 가능한 교통수단을 총동원해 교통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나 버스 운송여객수가 하루 평균 1800여만명에 달해 역부족인 상황이다.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대중교통에 택시를 포함시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처리해 본회의로 넘겼다. 법안의 법사위 통과시 전면파업을 예고했던 버스업계는 22일 자정부터 이를 강행하기로 했다.
현재 시내·외 버스사업자는 총 600개사로 운영 중인 버스는 4만8000대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이중 마을버스 3900대를 제외한 4만4000여대의 시내·외 버스가 운행을 중단할 예정이다. 버스업계는 택시가 대중교통으로 지정되면 현재 1조3000억원 안팎인 버스보조금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 이를 반대해 왔다.
또 운행중단에 참여하지 않는 마을버스 운행횟수를 늘리고 막차시간을 1시간씩 연장하는 한편 전세버스를 시내 주요 구간에 배차할 계획이다. 전세버스는 경기도 1900대 등 전국적으로 총 7600대가 투입된다.
또한 시외버스 운행중단에 대응해 고속버스 예비차 99대 및 전세버스 100대와 임시 일반열차(무궁화호) 8대 48량을 주요 노선에 추가 투입한다. 아울러 관계부처의 협조를 얻어 공무원, 공기업 직원들의 출근시간과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시간을 1시간씩 늦추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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