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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네트워크 투자와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줄었지만 전분기보다 8.4% 증가하며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으나 실제 고객이 사용한 무선서비스 매출은 5G 가입자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한 1조 656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무선 ARPU(가입자당 평균 매출)는 3만1912원으로 전분기보다 0.5% 증가하며 2분기 연속 상승했다.
KT는 강력한 5G 요금제와 고객센터?대리점 등 유통 채널에서 2분기에 42만명을 모집한데 이어 5G 가입이 본격화된 3분기에 전분기보다 52% 증가한 64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누적 가입자 106만명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체 5G 고객 중 85% 이상은 5G 완전 무제한 요금제인 ‘슈퍼플랜’을 이용하고 있다.
유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조 1682억원이었다. 유선전화 매출 감소를 기가인터넷 성장이 메우는 기조가 이어졌다.
미디어·콘텐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8% 증가한 7013억원이었다. IPTV 가입자는 3분기에 823만명을 기록하며 업계 1위를 굳건히 했다. 순조로운 가입자 증가로 부가 서비스 매출이 늘면서 별도 기준 IPTV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6.1% 성장했다. 콘텐츠사업 매출은 지니뮤직, KTH, 나스미디어 등 그룹사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1% 증가했다.
3분기 누적 CAPEX 집행액은 2조952억원으로 전년 대비 89% 증가했다. KT는 적극적인 투자로 국내 최대 5G 커버리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내 전체 인구 대비 80%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주요 건물을 중심으로 실내 커버리지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KT는 5G 가입자 기반을 넓히는 동시에 인공지능(AI) 역량을 활용해 미래 사업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AI 플랫폼 ‘기가지니’는 최근 가입자 200만을 돌파했고 이 여세를 몰아 호텔?병원?자동차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KT는 고도화된 지능형 네트워크와 AI 융합 플랫폼을 접목해 스마트팩토리, 보안, 콜센터 등 다양한 산업 현장과 업무 공간에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전무)는 “3분기 KT는 5G·기가인터넷 등 유무선 핵심 사업에서 한 발 앞선 상품과 서비스로 프리미엄 가입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인 비용 집행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했다”며 “KT가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5G 기술과 AI 플랫폼 경쟁력을 더해 통신과 ICT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