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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서울시·한국전력·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 주차장에서 전기차 충전소(개방형) 착공식을 열고 이 같은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구축 비용 2000억원은 한전이 전액 부담한다. 이는 지난달 7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논의된 ‘전기차 발전전략’에 따른 후속 조치다.
정부 방안에 따르면 연내에 4000개 아파트 단지에 완속충전기 3만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8월 말부터 1달간 공모를 실시하고 서류심사, 현장조사를 거쳐 10월부터 구축될 예정이다. 부지 선정에는 전기차 이용자 수, 입주민 합의 여부, 충전기 설치 용이성 등을 고려할 예정이다. 충전 요금은 아파트 공용요금과 분리해 한전이 별도의 요금을 부과한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래그십 충전소도 연내에 5개소를 설치될 예정이다. 서울 등 대도시 중심가의 대로변이나 다중이용시설 부근에 이를 설치해 전기차 판매·정비·렌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전기차 요금도 지원한다. 산업부는 지난 1일부터 전기차 기본요금(2400원/kW)을 50% 할인하는 적용 지역을 현행 제주에서 전국으로 확대했다. 1인당 월 9240원의 할인 효과(완속 7.7kW 기준)가 예상된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 ESS 할인요금제의 적용기간은 현행 1년에서 10년으로 연장됐다. 앞서 지난달 28일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전의 전기공급약관 개정안을 인가했다.
주형환 장관은 착공식에서 “전기차를 주력 수출품목으로 육성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충전 설비를 확충하는 게 필요하다”며 “전기차 제작사, 배터리 제조업체, 충전서비스 업체들이 미래형 기술개발, 혁신서비스를 위해 협업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