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3~12월 서울시 하도급부조리 신고센터에 접수된 151건의 민원 중 임금체불이나 장비·자재대금 미지급 및 지연지급으로 인해 발생한 민원은 110건(72%)이다. 발생단계별로 보면 원도급업체에서 51건(34%), 하도급업체에서 100건(66%)의 민원이 발생해 하도급업체나 건설근로자 등에 대한 보호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는 이같은 임금체불 문제가 원천적으로 봉쇄된다. 금융기관과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노무비와 자재대금, 장비대금을 분리지급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건설근로자나 영세 건설 자영업자들이 하도급 임금·대금 체불로 고통 받는 일이 없도록 ‘원·하도급 노무·장비 등 대금지급 확인시스템’을 오는 10월부터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앞서 시는 작년 12월 1단계 ‘하도급 대금지급 확인 시스템’의 시범 서비스를 통해 원도급대금과 하도급대금을 분리지급하도록 했다. 현재 34개 사업(계약금액 약 2608억원)에 적용 중이다.
건설근로자의 노무비 지급내역이 자동 수집돼 원도급자가 노무비를 청구할 때 매달 제출해야 하는 서류 준비 부담도 간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시는 건설업체에 선금수수료를 인하해주는 지원방안을 보증기관 중 하나인 전문건설공제조합과 추진 중이다.
시스템 사용을 위한 제휴 금융기관도 현행 2개 은행(우리,기업)에서 2단계 구축완료 시까지 4개 은행(농협, 국민 추가)으로 확대하고 향후 지속적으로 제휴 금융기관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송경섭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건설업계의 고질적 병폐를 해소하는 사회적 약자 보호 시스템이 국내 최초로 구축됐다”며 “대·중소기업간 공정거래가 확립됨은 물론 기업과 근로자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문화도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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