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11시28분 현재 현대중공업은 전일 대비 1.09%(1500원) 오른 13만95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달 들어 1일 소폭 상승한 뒤로 단 한 번도 종가 기준 상승 마감하지 못해 이날 상승세가 지속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현대중공업은 최근 무너진 노사 관계로 주가가 더 힘을 쓰지 못했다. 현재 현대중공업 노사는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갈등이 빚어지며 파업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신임 권오갑 사장이 현대중공업이 처한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특히 권 사장은 그룹의 대주주인 정몽준 전 의원의 신임이 두텁다고 알려진 만큼 그룹 내 존재감이 크다. 노사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해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다만 업황이 여전히 부진한 것이 문제다. 8월 조선시장 주요 업황 지표는 여전히 부진했다. 신조선 수주량은 2010년 이후 최저 수준으로 집계됐고 국내 조선사들이 해외에서 의미 있는 수주를 기록하지도 못했다.
현재 현대중공업에 대한 기대는 주가와 실적이 바닥을 지나고 있다는 것뿐이다. 증권가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7% 이하까지 하락하며 역사적 최저를 기록하고 있다.
게다가 지표 부진 등 업황을 보면 하반기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도 크지 않다. 저수익 프로젝트의 기간이 길고 조선과 해양 수주는 여전히 부진하기 때문이다.
양형모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파업 리스크가 있을 수 있지만 임단협만 타결되면 추가 하락 위험은 제한적”이라며 “다양한 수주 가능 프로젝트를 보유하고 있어 수주 목표 달성이 가능한 유일한 조선소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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