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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 부총리는 가입대상 관련해 “시작 단계(올해 12월)에서는 예술인 고용보험을 안착시키고, 특고·플랫폼업종은 내년 하반기에 14개 내외 산재보험을 적용할 것”이라며 “2022년 상반기에는 사업주 특정이 용이한 플랫폼 종사자를, 2022년 하반기에는 기타 특고·플랫폼업종 순으로 순차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임금근로자 중 미가입자로 추정되는 약 374만명의 경우에는 “사업주의 소득자료 제출주기 단축 및 국세청·근로복지공단 간 정보공유 활성화를 통해 직권가입을 확대하는 등 실질적으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가입 기준에 대해서는 “2023년까지 임금 근로자의 가입기준을 근로시간(월60시간 이상)에서 소득으로 변경하겠다”며 “2025년까지 일정 소득 이상의 일자리는 모두 고용보험에 가입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정책형 뉴딜펀드 운용 및 민간참여 활성화 방안’ 관련해 “정부출자, 민간매칭 등을 통해 정책형 뉴딜펀드를 조성하되, 이중 최대 30%(10~30%)를 뉴딜인프라에 투자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나머지(70~90%)는 뉴딜 관련 기업에 투자하되, DNA 등 6대 핵심산업에 50% 이상 투자하는 투자제안형 펀드와 M&A, R&D 등을 통해 기업의 스케일업을 지원하는 성장형펀드를 각각 운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투자 필요성·위험도 등에 따라 정책출자비율 최대 45%(평균 35%)까지 높이고, 성과보수 지급 기준수익률을 최대 4%(통상 7% 수준)까지 낮추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홍 부총리는 “일반국민이 참여한 사모재간접 공모펀드를 2021년 1400억원 규모로 우선 조성하겠다”며 “국민 참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재정의 후순위 투자 비율을 최대 20%(평균 10%)까지 높이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030 한국형 친환경 선박(Greenship-K) 추진전략’ 관련해 “공공선박 388척 및 민간선박 140척 등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겠다”며 “친환경 선박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30년에는 기존 선박대비 70%(2008년 대비)까지 감축될 수 있도록 하겠다. 친환경선박 전환율도 2030년까지 15%(현재 1%)로 단계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