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잔치 사칭 스미싱‘은 모바일 초대장이라고 고객을 속인 후, 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 연결을 유도하는 메시지다. 이 주소를 클릭하게 되면 악성 애플리케이션이 자동으로 설치되고, 주소록에 있는 연락처로 같은 스미싱 메시지를 무작위로 발송해 피해를 확산시킨다.
악성앱은 금융기관을 사칭한 앱으로 모양이 거의 유사하다. 이 앱을 실행하면 금융사의 ID와 패스워드,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번호 등을 요구하는데 입력을 하게 되면 해커들에게 모든 정보가 넘어가게 된다.
SK텔레콤은 “모바일 이상징후 모니터링 시스템(Smart Eye)을 통해 스미싱 메시지 유통을 조기에 인지하고, 악성앱 서버를 차단함해 피해 확산을 최소화했다”면서 “다만 유사 스미싱 메시지가 다시 유통될 수 있는 만큼 고객들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측 관계자는 “이번 스미싱 메시지로 악성앱을 설치한 피해고객 전원에게 2차 피해 방지책을 전화로 안내해주고, 이상징후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유사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