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주인 상하이차가 노조의 반발 등이 지속될 경우 철수하겠다는 방침을 통보했다는 보도에 대해 쌍용차는 일단 부인하고 있다.
그러나 급여를 제때 지급하지 못할 정도의 극심한 자금압박이나 향후 자동차업계의 시장전망 등을 감안할 때 노조의 전향적 자세변화가 없다면 사업철수는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다.
업계 전문가들은 상하이차의 자금지원이나 정부지원 등 대책이 나오더라도 현재의 쌍용차 라인업으로는 당분간 경영정상화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 강공 Vs 강공..노조가 화(禍) 자초(?)
상하이차 철수설에 대해 업계는 일단 강성으로 분류되고 있는 쌍용차의 새 노조 집행부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담겨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쌍용차 새 노조집행부는 최근 판매부진으로 유급 휴직, 공장 가동 중단, 인력 구조조정, 12월 임금 체불 등이 이어지자 실력행사에 들어갔다.
쌍용차 노조는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사업 철수설에 대해선 한국과 중국 양국 정부로부터 자금지원을 동시에 받으려는 목적도 깔려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최근 한국 정부가 자동차 부품업체 등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하자 완성차 업체에 대한 지원도 나올 것으로 판단한 게 아니냐는 이야기다.
◇ 주판알 튕기는 상하이차
상하이차의 쌍용차 인수액은 5900억원. 사업철수를 강행할 땐 주가폭락분으로 5000억원 이상의 손실을 감수해야한다. 그러나 쌍용차 인수로 얻은 자동차 관련 기술의 가치가 기존 투자비를 빼고도 남는다는 얘기도 들린다.
글로벌 경기침체로 상하이차가 본국에서 구조조정에 들어간 것도 '사업 철수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한 요인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결국 노조가 끝까지 굽히지 않고 투쟁을 하겠다면 대주주인 상하이차로서는 최후의 선택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강공 대 강공은 파멸을 가져올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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