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창훈 신한카드 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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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나경 기자]박창훈 신한카드 사장이 취임 일성으로 ‘변화 매진’과 ‘혁신을 위한 도전’을 강조했다. 박 사장은 페이먼트 혁신을 통한 시장 지위 확대와 수익자산의 양적 성장을 강조했다. 히트상품을 내놓기 위한 도전이 필요하다며 직원들의 도전정신을 당부했다.
박 사장은 2일 취임사를 통해 “과거의 모든 정책들은 그 시대 상황에 맞춰서 우리를 ‘오늘 여기까지’ 이끌었던 동력있지만, 그 성공 방정식이 앞으로도 유효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우리는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전략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변화는 향후를 위한 생존 비용”이라며 변화 매진을 주문했다. 구체적으로 고객 관점에서 작은 불편함도 없애는 페이먼트 프로세스 혁신와 스캔들 제로, 페이먼트 경쟁력에 따른 시장 지위의 확대, 지속 가능한 수익성 창출 등 3가지 목표다.
박 사장은 “이 세 가지만이 카드사의 존재 이유고 본질적 지향점”이라며 “일하는 방식과 태도를 바꾸고 나머지 불필요한 것은 과감하게 버려달라”고 주문했다.
박 사장은 본인이 ‘양적(quantity) 주의자’라며 양적 혁신을 통한 질적 혁명을 강조했다. 박 사장은 “비용을 줄이면서도 시장 지위를 높이고 리스크를 낮추면서도 수익자산은 확대하며 서비스를 단순화하면서도 히트상품을 만들어내야 하는 하는 보통의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는 주요 조건이 상충되는 난제들”이라며 “우리가 시장을 흔들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오직 많은 시도를 해보는 것이 유일한 열쇠”라고 말했다.
박 사장은 임직원들에게 “어렵지만 난제를 푸는 것이 혁신이고, 생존을 가능하게 해주는 필요조건”이라며 “최선을 다한 순간들이 충분하게 축적된 경우에만 혁신은 그 실마리를 우리에게 보여줄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치열한 도전을 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