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이 24일 발표한 2018년 자동차검사 통계자료 분석 결과를 보면 지난 한 해 검사 받은 자동차 1150만대 가운데 18.9%(217만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항목별로는 등화장치(128만건)의 부적합률이 가장 높았고 △배출가스 53만건 △제동장치 45만건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연료별로 경유차의 부적합률이 20.1%로 가장 높은 데 비해 전기차 부적합률은 6.8%에 그쳤다. 부적합률이 가장 높은 차종은 경유 연료 비중이 높고 주행거리가 긴 화물차(21.9%)였다.
공단은 이같은 자동차검사 빅데이터를 자동차 제작사와 공유해 신차 부품과 시스템 등을 개선하도록 권고한다. 실제 램프 고장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성능이 향상된 램프와 브레이크가 신차에 장착하도록 유도하기도 했다.
권병윤 공단 이사장은 “자동차검사는 교통사고 사상자를 예방하고, 미세먼지를 포함한 배출량 총 1만3528t을 저감하는 등 연간 1조6290억원 규모의 사회적 편익을 제공한다”며 “철저한 검사로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국민에게 알기 쉽게 검사결과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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