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장난감 자동차가 카드와 접촉하게 되면 자석 접착부와 카드 사이의 자력에 의해 회전축을 하방으로 선회해 보닛부와 다리부의 잠금장치를 해제, 터닝메카드 로봇으로 변신한다.(특허 10-1327305)
완구업계 특허경쟁이 뜨겁다. 국내외에서 출시되는 다양한 장난감 홍수속에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차원이다. 완구회사인 손오공이 순수 국내 특허기술로 개발해 지난 2014년 11월 출시한 변신로봇 장난감 ‘터닝메카드’는 대표적인 베스트셀러 장난감으로 자리잡았다. 현재 터닝메카드는 미국과 중국 등 8개국에 특허를 출원하는 등 해외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 중이다.
3일 특허청에 따르면 완구분야와 관련된 기술에 대한 특허는 지난 10여년간 연평균 239건이 출원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도별로는 2011년 244건, 2012년 289건, 2013년 307건, 2014년 243건, 2015년 277건을 기록했다. 완구업계가 차별화된 제품 출시에 집중하면서 특허 출원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완구시장 특허는 우리나라 기업 및 개인이 해외업체를 압도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국내 완구분야의 전체 출원량 2394건 중 내국인 출원이 2203건(92%)으로 외국인 출원 191건(8%) 보다 월등히 많았다. 반면 다출원 기업 순위에서는 일본 완구회사들이 나란히 1,2위를 차지했다.
다출원 기업으로는 일본 대형 완구업체 다카라토미가 3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파워레인저 시리즈로 유명한 반다이(26건), ㈜짐월드(26건), 레고에이에스(25건), ㈜오르다코리아(11건) 등이 뒤를 이었다.
특허청 관계자는 “터닝메카드 사례와 같이 완구분야도 성장을 위해 꾸준한 기술개발과 함께 국내외에서 다양한 지식재산권 확보 노력이 절실한 때”라면서 “제품 연구개발 단계부터 관련 특허와 상표, 디자인을 함께 출원하고 심사결과를 한 번에 받아보는 특허청의 ‘일괄심사제도’ 활용하면 기업의 지식재산권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자동차가 카드와 접촉 시 자석 접착부(260)와 카드 사이의 자력에 의해 회전축(270)을 하방으로 선회시켜 보닛부와 다리부의 잠금장치(잠금부/잠금홈)를 해제.
(보닛부) 제1래치(254) 하방 회전 → 잠금부(121) 해제 → 보닛부(120) 회전(토션스프링(170))
(다리부) 제2래치(253) 상방 회전 → 잠금홈(223) 해제 → 지지판(220) 회전(토션스프링(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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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가 카드와 접촉 시 자석 접착부(260)와 카드 사이의 자력에 의해 회전축(270)을 하방으로 선회시켜 보닛부와 다리부의 잠금장치(잠금부/잠금홈)를 해제.
(보닛부) 제1래치(254) 하방 회전 → 잠금부(121) 해제 → 보닛부(120) 회전(토션스프링(170))
(다리부) 제2래치(253) 상방 회전 → 잠금홈(223) 해제 → 지지판(220) 회전(토션스프링(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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