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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기간 순이익은 7억7240만달러로 월가 전망치 9억830만달러를 크게 하회했다. 주당 순이익은 0.68달러를 기록했다. 스타벅스의 분기 매출이 감소한 것은 2020년 이후 13분기 만이다. 동일점포 매출은 모든 지역에서 감소하며 시장의 실망감을 더 키웠다는 평가다. 북미 동일점포 매출은 3% 줄었고, 중국은 무려 11% 급감했다.
레이첼 루게리 스타벅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미국에서 소비자들이 지출에 대해 더 신중해지고 있으며 중동 분쟁 영향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스타벅스는 가자지구 전쟁에서 친이스라엘 기업으로 분류돼 미국·중동 소비자들의 불매 운동에 직면해 있다.
코카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가격을 평균 13% 인상했으나 판매량은 1% 증가하는 데 그쳤다. 아르헨티나 등 일부 시장에서 초인플레이션(하이퍼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서 가격이 뛴 영향이 컸기 때문이다. 실제로 북미 지역의 판매량은 제자리걸음을 면치 못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판매량은 2% 줄었다.
맥도날드는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61억69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순이익은 19억2900만달러로 7% 늘었다. 같은 기간 순이익도 7% 증가했다. 올해 1분기 동일점포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9% 늘었다. 미국 내 매출도 2.5% 증가했으나 시장 예상치보다 낮았다. 맥도날드 역시 소비 둔화와 중동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크리스 켐프친스키 CEO는 투자자 설명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압박을 느끼고 있다”며 “저소득층에서 가장 두드러지지만 모든 소득 계층의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