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올해말까지 이같은 내용을 담은 ‘보행친화도시조성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는 토지이용 특성, 유동인구 및 대중교통 이용객 수, 상권 현황, 우회도로 유무, 시뮬레이션 등을 분석해 ‘차 없는 거리’와 ‘대중교통전용지구’에 적합한 지역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대중교통전용지구’의 경우 일반 승용차의 통행은 제한되고 보행자·자전거·대중교통만 다닐 수 있다. 평상시 유동인구가 많고, 보행 및 차량이동 환경이 열악한 지역에 조성할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유동인구의 증가로 지역상권 활성화를 유도하고 승용차 이용이 줄어 에너지 사용 및 도심 내 대기오염이 줄어들 것”이라며 “전시·공연 유치, 상가마을 만들기 사업과 연계해 침체된 상권 활성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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