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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일 중국 현지 매체에 따르면 광둥성 선전에서는 이달 중 자율주행 버스 운행이 시작할 예정이다.
선전 자율주행 버스는 연내 20대가 투입된다. 요금은 1회 탑승 시 1위안(약 190원)이며 시범 운행 기간 중에는 무료다. 총 4개 노선에서 운행하면서 지하철역, 상업·주거지역, 중심업무지구, 산업단지, 관광 명소 등을 지나게 된다.
해당 버스는 중국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해 숙련된 운전자에 버금가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선전시측은 홍보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차량을 정밀 제어해 미리 정해진 경로를 주행할 수 있다.
고화질 카메라와 레이더 등을 장착해 주변 차량과 보행자, 도로 상황 등을 360도에서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으며 지능형 대화형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차량의 센서가 감지한 주변 교통 상황, 차량의 자율주행 상태, 예정된 주행 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한다.
중국 도시 곳곳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중국 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서는 자율주행 서비스를 적용한 무인 택시가 운행하고 있다. 여기에 무인 버스까지 도입에 나선 것이다.
중국 산둥성 지난시는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무인 버스가 시험 운행을 시작했다. 이곳에서는 총 4대의 무인 버스가 지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후 240시간 또는 1000km의 도로 테스트 등을 수행한다. 요건이 충족되면 실증 적용 단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상하이도 이르면 다음주부터 자율주행차 공개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시험 기간 동안 주민들에게 무료 승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우한의 한 도로에서는 바이두의 자율주행 차량 호출 플랫폼인 로보택시 차량이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 자율주행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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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등 기술 굴기에 나선 중국은 이러한 우려가 기술 발전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항이라는 입장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는 자동차 업계 분석가를 인용해 “자율주행 기술은 의심할 여지 없이 더 성숙해지고 있고 기술적 관점에서 사람이 운전하는 것보다 확실히 안전하다”며 “대규모 개발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소프트웨어를 제어하는 것도 위험”이라고 지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