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LG전자와 샤프 등은 경쟁업체의 거센 도전에 상대적으로 부진했다.
30일 2분기 실적을 발표한 삼성전자는 평판TV 902만대를 판매했다고 밝혔다. 세계 1위를 유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분기엔 842만대를 팔았다.
이 성과는 역대 2분기 TV판매량 중 최고다. TV판매량 최고 기록은 작년 4분기 1098만대. 2분기 판매량은 역대 2번째 최고 기록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제품별로는 LCD TV는 약 800만대, PDP TV는 약 100만대를 각각 판매한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LG전자와 소니, 샤프 파나소닉 등 경쟁업체들보다 먼저 풀HD 3D TV를 먼저 내놓으며 월드컵 수혜를 톡톡히 누렸다. 삼성의 3D TV 라인업은 세계 프리미엄TV 시장을 파고 들면서 선점효과를 거뒀다.
지난 1분기 소니를 누르고 세계 TV시장 2위에 올라선 LG전자는 2분기 평판TV 630만대를 팔았다. LCD TV는 513만대, PDP TV는 117만대였다.
3위인 소니는 LCD TV 510만대를 팔아 LG와 격차를 크게 줄였다. 지난 1분기엔 371만대에 그쳤었다.
판매량 기준으로는 LG가 소니를 근소하게 앞섰지만 금액기준으로는 소니가 LG를 추월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샤프는 LCD TV 269만대, 파나소닉은 LCD TV 254만대를 각각 팔았다.
파나소닉은 PDP TV에 강점이 있는 회사다. PDP TV는 201만대를 팔아치웠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3D TV와 LED TV 등 프리미엄 제품을 확대해 시장 지배력과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3D TV= 삼성 공식에 이어 5년 연속 TV= 삼성 공식을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 관계자는 "2분기에는 패널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목표만큼 TV를 팔지 못했다. 점유율을 다소 잃었다"며 "3분기에 패널 공급 문제가 해소되고 가격이 안정화되면 TV판매량은 2분기보다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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