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그 중 외식전문가 즉, 외식을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사람이 몇이나 될까.
교육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줄 알고 완전한 준비가 되어 외식업이라는 현실 속에 뛰어드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 누가 어떻게 어디서 제공하느냐에 따라서 좋은 서비스가
멘토링은 기업에서는 “우수한 지도자, 인생의 좋은 선도자”라는 뜻으로 일과 직장에 익숙하지 않은 신입사원을 직장선배로서, 또는 인생의 좋은 선배로서 가까이서 지도 및 지원하는 사람을 일컫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상대방보다 경험이나 경륜이 많은 사람으로서 상대방의 잠재력을 볼 줄 알며, 그가 자신의 분야에서 꿈과 비전을 이루도록 도움을 주며, 때로는 도전도 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는 것.
기업에서 아무리 이론적으로 프로젝트를 짜고 좋은 아이템을 만들어낸다고 해도 최종적으로 상품은 현장에서 사람이 사람에게 제공하는 것.
즉, “누가 어떻게 어디서 제공하느냐에 따라서 좋은 서비스가 될 수도 있고 나쁜 서비스가 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 외식업 교육과정중에 멘토링 큰 역할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내용인 외식원가관리, 외식서비스, 마케팅, 레스토랑 경영 등으로 이루어진 이론적인 수업과 조리 실습만 가지고서는 실무에 나가 적절히 적용할 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것이 외식업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외식업장에서는 음식을 다루고 쳥결을 유지해야하는 것 뿐 만아니라 분위기나 고객의 기분까지 맞춰줘야 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다른 분야보다는 더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본다.
때문에 외식업에서는 지시 일방적인 교육보다는 쌍방향의 커뮤니케이션교육이 더 효율적이다.
멘토링과 같은 제도를 도입을 통해 조금 더 세부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택 하는 것이 전반적으로 내부, 외부 고객만족을 이룰 수 있으며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등 긍정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 관련기사 ◀
☞(창업리포트) ① 젓가락으로 매출 업, 일조이조효과 찾아라
▶ 관련기사 ◀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멘토를 통해 우수인력 양성필요해
☞(창업리포트) ⑤ 먹는순간부터 메뉴개발은 진행되고 있어
☞(창업리포트) ④ 새로운 칵테일 창업시장을 바텐더가 개척해야
☞(창업리포트) ③ 오방색으로 고객마음을 편하게.
☞(창업리포트) ① 젓가락으로 매출 업, 일조이조효과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