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정부가 산업분야의 단기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맞춤형 지원대책도 병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차질없는 이행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온실가스 감축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 만큼 각종 친환경 관련 사업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도 내놓고 있다.
◇"직·간접 부담 수반..경쟁력 유지방안 필요"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논평을 통해 "국제적으로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 의지를 인정받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촉진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직간접적으로 국민적 부담이 수반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국민적 동의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상의는 "선진국과 달리 국내 산업구조는 제조업의 비중이 높다"며 "산업계가 국제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이 강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기업들이 온실가스 감축에 적극적으로 대응, 성장동력 육성에 적극 참여하고 녹색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005930) 역시 지금까지의 노력을 지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온실가스 감축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다"며 "세부정책이 기업 경쟁력을 저하하지 않는 수준으로 확정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업계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강제적 목표할당 형식보다 자발적인 감축으로 세부정책이 확정되길 원한다는 입장이다.
다른 전자업계 관계자는 "4% 감축 목표는 국내의 준비 정도와 사회적 기반을 고려할 때 과도한 목표"라며 "온실가스를 줄이며 성장하라는 것으로 기업 입장에선 쉽지 않지 않다"고 우려했다.
일단 정부의 정책에는 따르겠다는 의사지만 정부가 산업별, 기업별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정부가 온실가스 감축 의지를 천명한 것은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포스코는 환경경영의 축적된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에너지 절약 및 효율 향상에 힘쓰는 한편, 혁신기술개발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포스코 탄소중립 프로그램, 고에너지 효율 철강재 보급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설정은 국가경제에 대한 파급효과를 감안할때 상당히 우려되는 수준"이라면서 "이제부터 중요한 과제는 국가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감축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산업 특성을 고려해 감축여력이 높은 건물, 가정, 수송부문에 대한 감축이 우선돼야 하며 산업부문의 감축부담을 최소화해 비용효과적인 감축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친환경 사업 강화..온실가스 감축 노력 `지속`
현대기아차는 그동안 진행해온 온실가스 저감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는 입장이다. 특히 자동차 탄소배출량의 대부분(85.5%)을 차지하고 있는 사용(운행)단계에서의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친환경차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는 목표다. 현대기아차는 2011년에는 순수 전기차를, 2012년에는 수소연료전지차를 처음 양산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LG는 온실가스 감축 확정과 관련, LED, 자동차 배터리등 친환경 사업에 더욱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주력계열사인 LG전자(066570)는 이미 `Life's Good when it's green` 프로그램에 따라 친환경정책을 가동할 방침이다. 오는 2020년까지 연간 온실가스 3000만톤 감축이 주된 목표다. 지난 상반기에만 21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SK그룹 역시 각 계열사 경영진이 참여하는 `환경 연구·개발(R&D) 위원회`를 통해 녹색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주요 계열사인 SK에너지(096770)는 지난 2008년부터 사내 배출권 거래제도를 도입하기도 했다.
SK그룹은 앞으로 배출권 거래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바이오연료, 그린 콜, 태양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2차전지와 폐기물 에너지 사업을 추진해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정부는 이날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오는 202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대비 4% 감축하는 안을 확정했다. 이번에 확정된 감축목표는 당초 정부가 제시한 3가지 방안중 가장 강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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