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최근 국내외 기업에 재직 중인 남녀 직장인 641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소비습관’에 관해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의 50.5%(324명)는 스스로를 ‘간장녀(간장남)’이라고 답했고, 여성(49.7%) 보다는 남성(51.5%) 가운데 알뜰한 소비족이 많았다.
또 응답자 가운데 자신을 ‘간장녀(간장남)’라고 답한 비율이 30대(56.1%) 남성, 40대 이상(76.5%) 여성에게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20대 남녀 직장인들은 남녀 각 42.0%와 46.9%로 타 연령에 비해 가장 낮았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경품 지급 이벤트 및 행사에 반드시 응모(47.5%), 충동구매는 No. 물건 구매 전 신중히 고민하고 결정(34.3%), 저렴하고 실속 있는 매장 찾아 삼만리(31.8%), 저축을 생활화(31.5%) 순으로 높았다.
반대로 스스로를 간장녀(간장남)가 아니라고 밝힌 317명은 노력해 봤자 지출금액이 크게 절약되지 않아서(46.7%), 귀찮아서(22.4%), 째째해 보여서(19.9%) 등의 이유로 짜게 소비하는 습관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 관련기사 ◀
☞ 대기업-공기업 직장인, `창작의 고통` 어떻게 해소할까?
☞ 직장인, 친척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 1위는?
☞ 직장인 평균 연봉, `강북` 보다 `강남` 204만원↑
☞ 2030 미혼 직장인, 월 평균 얼마나 `저축`할까?
☞ 62세까지 일하고 싶은 직장인, `제2의 직업`으로..
☞ 직장인 90% `직장 동료, 이성으로 느껴`.. 계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