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 8일 판매제한 품목을 발표하면서 “이해관계자에 대한 심층면접을 비롯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했다”고 했으나 정작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걸린 중소상인과 대형유통업체들은 “심층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번 연구는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이해관계자 면담→상인 및 소비자 설문→소비자 좌담회→소비자 검증조사 등 5단계를 거쳐 최종품목을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연구용역을 맡은 한국중소기업학회(이하 학회)는 대상품목 선정을 위해 이해관계자 14명을 직접 면담했다고 밝혔지만, 이 가운데 11명은 ‘AA마트’, ‘관련 협회’ 식으로 두루뭉술하게 소개해 연구결과의 신뢰를 떨어뜨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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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협회의 이 모 기획관리팀장은 “서울시나 학회와 품목제한과 관련해 면담을 한 일이 없다”며 “어떻게 이런 일이 생긴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확인결과 학회가 만난 사람은 협회의 기획관리팀장이 아니라 과장급 직원이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도 품목제한과 관련해 심층적인 면담조사가 있었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보고서에는 대형마트 본사 상무와 점포 점장, 점포 팀장 등 3명이 면담자로 나와있다.
이번 연구용역을 수행한 임 모 교수는 “중소상인 대표를 제외한 다른 면담자들은 소속과 이름 노출을 원하지 않았다”며 “불필요한 유추를 막기 위해 직급이나 직책을 바꿔 표현했을뿐 이해관계자들과 직접 면담한 것은 맞다”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관계자는 “이해관계자와 면담조사는 용역주체인 학회가 한 것으로 서울시와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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