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찌는 3대 장소, 20대 주의하라!
- 찜질방
한국갤럽이 찜질방에 대해 전국 성인 1522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한번이라도 이용해 본 사람이 59%로 나타났고, 성별로는 남성(49%)에 비해 여성(68%)이 찜질방을 많이 이용했으며 중, 장년층의 이용이 가장 높을 것이란 예상을 깨고 20대에서 66%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40대(64%), 30대(58%), 50대 이상(49%) 순이었다. 찜질방에서 머무는 시간은 20대가 5시간으로 가장 길었고, 찜질 이외에 수면(50%), 식사, 간식(47%)을 해본 경우가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우리의 ‘찜질문화’는 온 국민이 온천욕에 몰두하는 일본의 ‘온천문화’를 뛰어넘을 정도로 그 인기가 대단하다. 특히 ‘찜질방’의 경우 사람들의 육체와 정신의 피로를 푸는 하나의 생활공간이 되었다. 찜질 후 마시는 시원한 식혜 한잔. 도란도란 모여 까먹는 맥반석 계란 등 그 먹을거리도 다양한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 찜질방에서 먹는 주전부리들이 배 둘레에 살을 찌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찜질방에서 먹는 주전부리>
- PC방
20대가 주로 찾는 다는 PC방은 게임만 하는 장소가 아니다. PC방들의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몇몇을 시작으로 PC방은 부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부식을 구비해 놓았다. 그 메뉴도 다양해 한끼 식사도 거뜬히 해결 할 정도다. PC방은 오랜 시간 동안 앉아서 게임을 즐기는 동시에 음식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살이 찌기 쉽다.
한 광고 대행사가 극장 이용자를 조사한 결과 대학생의 비율이 약 40%로 10대 후반부터 20대 계층이 극장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영화 평균 상영시간은 100분(1시간 40분)으로 길게는 3시간을 넘는 것도 있다.
<영화관에서 먹는 주전부리>
살찌는 장소에서 살찌지 않으려면
1. 1시간 전에 칼로리가 낮은 음식물을 섭취한다.
(포만감으로 인해 주전부리를 덜 먹게 된다.)
2. 앉아있는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준다.
(오랜 시간 앉아있는 경우 하체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복부, 허벅지 등에 살이 찔 수 있다.)
3. 장소를 이용하기 전/후. 가까운 거리라면 걷는 시간을 늘리자.
(걸으며 친구와 수다를 떤다면 총 218kcal를 소모할 수 있다. [크게 떠들기(58)+걷기(160)])
4. 장소를 이용할 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자.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은 시설을 이용할 때 운동에 속한다. 계단 이용하기(247)
5. 똑바로 앉아서 배에 힘주기
(편하게 기대거나 눕기 보다는 허리에 힘을 주고 똑바로 앉아있자. 총 90kcal가 소모된다.
[가만히 앉아있기(36)+허리에 힘주기(54)])
도움말: 김하진 365mc 비만클리닉 원장
▶ 관련기사 ◀
☞스타킹, 치료효과 있다니?
☞먹으면 약되는 ‘음식 보약’
☞김치로 다이어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