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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당근마켓에 따르면 최근 7~9월 3개월간 채소·생선·육류 등 반찬거리 판매점들의 비즈프로필 조회수가 직전 4~6월 3개월간 대비 137% 늘었다. 동 기간 전체 업종의 비즈프로필 조회수가 10% 가량 늘어난 것에 비해 월등히 높은 신장률이다. 반면 일반 음식점이나 카페·베이커리 등의 비즈프로필 조회수는 5% 가량 줄었다.
이는 최근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면서, 외식이나 배달 음식 대신 집 근처에서 식재료를 직접 구매해 집밥을 만들어 먹는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당근마켓 ‘내 근처’에서 동네 식재료 판매 가게들의 비즈프로필을 검색한 후 재료를 주문하거나, 직접 가게로 방문해 구매하는 이용자들이 늘어난 셈이다.
비즈프로필은 동네 생활권을 거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당근마켓에서 개설할 수 있는 로컬 마케팅 채널이다. 각 판매점주는 비즈프로필을 통해 손님들에게 가게 소식 발행부터 쿠폰 등록·채팅·상품 판매까지 가능하다. 지역민은 당근마켓에서 손쉽게 내가 사는 동네 곳곳의 가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 7월 오픈해 서울 및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이웃끼리 함께 모여 다양한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당근마켓 동네생활의 ‘같이사요’ 서비스에도 샴푸·양말·세제 등 생필품을 비롯해 달걀·채소·김치 등 식료품들을 함께 구매하고 싶다는 글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이들은 필요한 제품을 함께 구매하고 필요한 양만큼 나눌 이웃을 모집해 가까운 위치에서 만나 직접 소분한다.
최진영 당근마켓 같이사요 팀장은 “서비스 초반에는 택배비나 음식 배달비를 아끼기 위해 ‘같이사요’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았으나, 최근에 물가가 많이 오르면서 다양한 생필품이나 식재료도 함께 구매해 나눌 이웃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