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현대차(005380) 기아차(000270) 르노삼성 GM대우 쌍용차(003620) 등 국내 완성차 5사의 8월 내수판매 실적을 집계한 결과 현대차가 6개월째 50%대의 점유율을 기록한 가운데 기아차의 판매가 가장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현대차의 8월 내수는 5만995대로 전월과 전년동기에 비해 각각 3.3%와 0.6% 소폭 감소했다. 전월에 비해선 영업일수가 모자랐고, 전년동월에 비해선 '기고효과'가 작용했다는 점에서 판매가 견조했다는 평가다.
특히 현대차의 8월 내수점유율은 51.80%를 기록, 6개월째 절반이 넘는 50%대의 점유율을 자랑했다. 아반떼 쏘나타 그랜저 등 현대차 빅3 모델이 양호한 판매실적을 보인 가운데 신차 아이써티(i30)의 판매가 호조를 보인 점이 일조했다.
기아차의 경우엔 노사관계가 안정되면서 크게 회복됐다. 8월 판매량 2만3006대는 파업을 겪었던 전월과 전년동기에 비해 각각 15.0%와 51.3%나 증가했다. 물론 8월 내수판매량 자체도 올들어 월간 최대 실적(2만3010대)에 근접할 정도로 호조를 보였다.
이에 따라 기아차의 내수점유율은 작년 8월 17.11%는 물론이고 지난 7월 19.73%보다 큰 폭으로 상승한 23.37%를 기록했다. 내년부터 경차에 편입되는 모닝과 소형차 프라이드, 대형세단 오피러스의 견조한 판매가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졌다.
르노삼성은 'SM5 뉴임프레션' 출시 효과를 톡톡히 본 지난 7월보다는 판매가 감소했지만 내수시장 3위 자리는 지켰다. 르노삼성의 내수판매는 1만21대로 전월에 비해 16.3% 감소, 시장점율이 지난 7월 12.25%에서 10.18%로 떨어졌다.
쌍용차의 8월 내수는 5301대로 노조의 ‘옥쇄파업’으로 판매가 극도로 부진했던 작년 8월에 비해 무려 156.8%가 급증했다. 그러나 영업일수 부족으로 전월에 비해선 8.6% 감소했다. 시장점유율도 작년 8월 2.32% 보다는 증가했지만 전월 5.72%보다는 감소했다.
특히 GM대우의 내수판매량은 9125대로 1만대를 하회했으며, 내수 점유율도 작년 8월 11.43%는 물론이고 지난 7월 10.31%를 하회하며 9.27%까지 떨어졌다.
지난 7월 일본지진 여파로 부품공급에 차질을 빚었던 마티즈의 판매가 8월엔 전월비 14.9%증가한 4575대를 기록했지만, 주력 모델인 윈스톰이 2008년형 모델 출시에도 불구하고 전월보다 26% 급감하고 토스카마저 전월비 21.3% 감소한 점이 큰 영향을 미쳤다.
GM대우는 내수시장에서 마티즈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와 더불어 윈스톰과 토스카 등 주력 모델의 신차효과 조기 소멸, 경쟁사 대비 부족한 라인업, 홍보전략 부재, 개선되지 않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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