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시장 참여자들은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주류를 이뤘다. 개발이 본격화 된게 아닌데다 이미 투자했던 기업들이 발을 뺌에 따라 파급력이 그만큼 적을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사업을 추진했던 철도공사의 공사채 지위가 일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 또한 위기를 겪었던 토지공사(LH) 사례에 비춰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반면 AAA등급 ABS가 부도가 나는 것인 만큼 다가올 파급력을 장담키 어렵다는 진단도 나왔다.
22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용산개발 최대주주인 코레일 이사회가 이날 ABCP 발행 안건을 부결시키고 공공 단계개발로 추진하는 방안을 정부에 보고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3073억원 규모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발행을 위한 담보 제공을 반대함에 따라 정부 중재나 자금 수혈을 통한 개입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한 자산운용사 본부장은 “최종적으로 정부 지원 가능성이 커 최종 부도가 날지도 의문”이라면서도 “실제 부도가 난다 하더라도 삼성물산 등이 발을 뺐고 이미 충담금을 쌓았다. 채권시장에서 삼성물산 채권 거래도 잘 되고 있는 모습이어서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문제는 철도공사다. 공사채에 대한 지위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도 “다만 부실했던 LH공사에 대해 정부가 ‘손실보상’ 조항을 넣어주면서 구제에 나선 바 있어 철도공사 역시 부실해질 경우 이같은 상황으로 전개될 듯 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크레딧시장 자체 신뢰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왔다. 한 증권사 채권사업부 크레딧담당 연구위원은 “AAA등급 ABS 가 부도가 나는 것이다. 크레딧시장의 신뢰가 무너질 가능성이 높아 쓰나미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는 또 “최종 부도시에는 철도공사가 채권을 발행해 토지매입대금을 반환하는 과정이 남는다”며 “이 과정에서도 삐걱일수 있어 추가 파급효과도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