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해외채권단 `수정안` 거부..회생 `먹구름`(상보)

강제인가 가능성 대두
부품사, `강제인가탄원서` 법원에 제출
  • 등록 2009-12-09 오후 1:37:17

    수정 2009-12-09 오후 1:48:09

[이데일리 김보리기자] 쌍용자동차의 수정 회생계획안마저 해외 전환사채(CB) 채권단의 동의를 얻는데 실패했다.
 
이에따라 오는 11일 법원에서 열리는 관계인 집회에서도 쌍용차 회생계획안이 재차 통과되지 못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9일 업계 및 금융권에 따르면 쌍용차(003620) 해외CB 채권단은 이날 오전 홍콩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쌍용차 수정계획안에 대해 거부키로 했다.
 
업계 관계자는 "해외채권단은 보다 높은 변제율 등을 요구하며 수정안에 거부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쌍용차 관계자도 "해외 채권단의 공식 입장을 전달받진 못했지만, 부정적인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고있다"면서 "이제 남은 절차는 전적으로 법원의 판단에 달려있다"고 전했다.
 
앞서 해외 CB 채권단은 지난달 6일 열린 관계인 집회에서도 다른 채권자들이 대부분 쌍용차가 제출한 계획안에 동의하는 상황에서 반대표를 던졌고 이 때문에 계획안이 부결된 바 있다.
 
쌍용차는 당초 회생계획안에서 해외CB를 포함한 무담보 회생채권에 대해 원금 10%를 빼고 43%는 출자전환, 47%는 현금변제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쌍용차가 최근 해외 CB채권단에 전달한 새 계획안은 이보다 좀더 해외 채권자들의 손실을 줄여주는 방식으로 수정됐다.
 
원금 10%를 면제받는 게 아니라 8%만 면제받고 45%는 출자전환, 47% 현금변제하겠다고 했다. 이자율도 3.25%로 0.25%포인트 상향조정했다.
 
이에대해 해외 CB 채권단은 ▲채권액 10% 면제를 취소하고 출자전환으로 대체할 것 ▲출자전환된 주식을 3대 1 비율로 감자하는 방안 취소 ▲대주주 감자비율을 10대 1로 늘리고 일반주주 감자 비율도 조정할 것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 관계자는 "형평성에 따라 해외CB 채권단들의 요구 사항을 다 들어줄 수 없다"면서 "새 계획안에 따라 출자전환 비율이 100억원 이상 늘어났기 때문에 해외CB 채권단의 요구는 무리한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외채권단을 제외한 산업은행 등 담보채권자, 주주 등 대부분의 주요 이해 관계자가 쌍용차 회생계획안에 대해 동의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법원에서도 이들의 의견을 취합해 강제인가를 내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해외채권단의 거부 의사가 전해지면서 쌍용차 협력 부품업체들은 이날 오후 `강제인가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키로 했다.
 
부품업체 관계자는 "주주, 담보채권자 등 해외채권단을 제외한 모든 관계자들이 회생계획안 인가에 동의했지만 해외채권단의 거부로 회생 절차가 한달여 지연되면서 협력 부품업체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이어 "회생계획안 인가가 거부되자 금융기관에서 쌍용차 협력부품업체에 대한 신규대출과 어음 만기연장을 거부하는 바람에 부도 위기까지 내몰린 업체들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연말 결산 시점이 다가오면서 협력업체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 관련기사 ◀
☞쌍용차 해외채권단 "수정 계획안 거부"(1보)
☞쌍용차, 출자전환 비율 높인 2차 수정안 제출
☞쌍용차 부품사, 해외채권단 거부시 `강제인가탄원`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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