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비싼 고급 자동차일수록 최고급 카오디오 기업과 손잡고 스튜디오나 콘서트홀 수준의 사운드 시스템을 구비한다. 어떤 카오디오를 장착했느냐는 럭셔리카 여부를 결정하는 가늠자 역할도 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S-클래스 등 최고급 세단에 독일 하만카돈의 최고급 시스템(로직7)을 적용했다. 하만카돈은 하이엔드 엠프 기업으로 출발해 현재 하만카돈과 JBL, 인피니티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카오디오 전문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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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와 아우디도 전 모델에 걸쳐 뱅앤올룹슨 오디오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BMW 7시리즈나 아우디 A8 등 최고급 모델에는 1000와트가 넘는 출력에 19개 스피커를 장착해 스튜디오에 준하는 음질을 제공한다.
닛산 인피니티와 캐딜락은 보스(BOSE), 재규어·랜드로버는 영국 ‘메리디안’, 도요타 렉서스는 미국 ‘마크 레빈슨’와 손잡고 고유의 카 오디오 시스템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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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업계도 카오디오 경쟁에 가세하는 추세다.
현대차(005380)는 지난해 2013년 벨로스터를 출시하며 힙합 뮤지션 닥터 드레(Dr.Dre)가 참여한 비츠 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을 적용했다. 현대·기아차는 에쿠스, K9 등 최고급 모델에 ‘렉시콘’, 중형급 모델에는 ‘JBL’과 현대모비스(012330)가 자체 개발한 ‘액튠’을 탑재하고 있다.
쌍용차(003620)는 대형세단 체어맨H.W에 벤츠와 같은 하만카돈을 적용하고 있다. 국내 최고가 카오디오 시스템으로 옵션가격은 198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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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사운드 솔루션 업체 DTS는 최근 북미 등지서 포드 링컨, 미쓰비시 등 차량에 가상 5.1채널 HD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는 기술을 탑재했다. 차량 내 디코더를 통해 HD 방송을 수신하는 방식이다. 현재 북미지역의 포드 링컨, 미쓰비시 등에 적용돼 있다.
DTS는 지난달 국내에서도 CBS 방송국과 벤츠 경차 브랜드 스마트코리아와 손잡고 이 기술을 시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