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11시5분 현재 대한항공(003490)은 전일대비 3.71% 상승한 3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진에너지는 전일 보유하고 있던 S-Oil 지분 전량(3198만3586주)를 아람코에 매각한다고 밝혔다. 한 주당 매각가격은 전일 종가(5만5300원) 보다 높은 6만2000원이며 총 매각금액은 1조9830억원이다. 한진에너지는 대한항공이 지분 96.6%를 보유하고 있다.
S-Oil 지분 매각대금 중 1조원은 한진에너지 부채상환에 사용될 예정이다. 따라서 대한항공에 유입되는 현금은 9000억원 수준이다. 최근 발생한 외화사채 1000억원을 포함하면 하반기 만기사채 5700억원 상환은 무리없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하반기 중 한진그룹의 재무리스크가 부각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아졌다.
최근 대한항공 주가를 억눌렀던 요인 중 하나였던 그룹재무리스크 악재가 해소됐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로 주가는 상승할 전망이다. 신지운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해 말 재무구조 개선 계획에서 S-Oil지분 매각을 발표했지만 주가 하락으로 매각 시점이 불투명했다”며 “알고 있었던 매각이지만 그 전격성으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숙제가 있다. 바로 ‘실적’이다. 최근 대한항공의 주가를 끌어 내린 요인 중 그룹리스크도 큰 부분을 차지했지만 업황부진에 따른 실적악화가 가장 컸다.
선진국 경기 회복에 따른 항공화물 물동량 증가와 유가 하락 및 원화 강세는 실적에 우호적인 부분이다. 그러나 여객부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른 리스크가 여전히 주가에 부담이 될 전망이다.
한국공항공사에서 발표하는 대한항공의 국제여객 수송점유율은 2012 년 30.3%에서 2013 년 27.1%로 하락했으며, 올해 1 분기에는 24.9%로 떨어졌다. 점유율만 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수송객수도 줄고 있다. 인전공항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대한항공의 국제선 수송객수는 전년동기대비 2.7% 감소했다.
강동진 HMC투자증권 연구원도 “지분매각 이슈로 투자심리는 개선되겠지만 산업내 경쟁 심화 등으로 주가 상승폭을 제한 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이슈로 한진그룹사들의 주가도 상승세다. 한진칼(180640)은 현재 전일보다 3.59% 오른 2만5950원에 거래되고 있고 한진해운(117930)도 4.75% 상승한 6180원을 기록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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