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억 규모 현대차 전기차 프로젝트 수혜기업은?

테너지, 시험기술 및 주행거리 확대 ICT 연동기술 담당
피앤이솔루션, 전기차용 급속충전시스템 개발
7월 초 본협약 체결..지적재산권 소유 등 이슈 남아
  • 등록 2011-06-20 오후 3:23:44

    수정 2011-06-20 오후 3:23:4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국내 완성차 업계를 달궜던 '준중형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차세대 전기차 기반의 그린수송시스템)'를 현대차 컨소시엄이 거머쥐게 됨에 따라, 참여 부품 기업들이 어느 정도 수혜를 입을 지 관심이다. 

2014년 '아반떼급 전기차'가 제대로 나온다면 현대차의 전기차 양산도 탄력을 받을 것이고, 이는 곧 소외받았던 국내 전기차 부품업체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부터 지적재산권도 총괄주관기관(현대차)이 아니라 원칙적으로 해당 기술을 개발한 부품기업이 소유토록 규정을 바꿔, 내달 본 협약 체결시 반영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정부지원금만 700억원, 민간 펀드 투입시 1000억원에 달해 현대차(005380)외에도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003620)가 신청서를 내는 등 불꽃경쟁을 벌였다. 현대차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데 대한 이의신청이 없어 내달 초 본협약을 앞두고 있다.

◇테너지와 피앤이솔루션, 중소기업 중 세부주관기관으로 참여  중소 기업 중 세부주관 기관으로 참여한 회사는 테너지와 피앤이솔루션이다.

테너지는 2008년 현대차 엔진개발실장 출신인 최재권 대표가 만든 아시아 최초의 엔진개발 용역업체로, 지난 해에는 국내 1위 농기계업체 대동공업의 '티어4 엔진' 시험개발을 맡기도 했다. 서울대 융합기술원 내에 위치해 있으며, 전체 직원 50명 중 절반 이상이 석·박사다. 지난 해 매출액은 120억 정도.

테너지측은 엔진개발 회사가 엔진이 필요없는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맡은 데 대해 '이상할 게 없다'는 반응이다. 회사 관계자는 "엔진을 안다는 건 차량을 가장 잘 이해한다는 의미이고, 엔진 개발이 주 업종이나 이번에 전기차량 시험기술 및 주행거리 확대 ICT 연동기술을 담당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테너지가 주관해 개발할 '주행거리 확대 ICT 연동기술'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도로 상태나 교통정보에 기반한 에너지 최적 사용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2차전지 검사장비 업체 피앤이솔루션은 전기차용 급속충전기 주관기관으로 참여한다. 유라코퍼레이션, 와이즈오토모티브, 현대차 등과 함께 하는 급속충전기 개발에서 센터 역할을 맡는 것.

현재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사업 등에서 쓰이는 충전기는 50킬로와트급인데, 100킬로와트급 급속충전기를 만드는 게 목표다. 피앤이솔루션 김철호 기술이사는 "충전시간은 배터리 용량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는데, 대략 현재의 전기차 '블루온'이 16km/h 기준으로 충전에 20~30분 걸리는 걸 10분, 15분으로 줄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선정배경, 부품업계 생태계 고려도 영향  이의신청은 없었지만, 현대차 컨소시엄이 선정된 데 대한 논란도 있었다. 현대차는 가솔린이나 디젤 같은 내연기관 엔진차에서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지만, 전기차 분야에선 글로벌 업체들보다 후발 주자라는 논리다.

프로젝트에서 탈락한 A사 임원은 "탈락한 이유에 대해 기술퍼포먼스와 국산화율이 좀 떨어진다는 것외에는 구체적인 설명을 듣지 못했고, 현대차가 선정된 이유 역시 듣지 못했다"면서 "회사 방침 때문에 이의제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지경부 R&D 기획단 관계자는 사전에 선정평가 안내책자도 배포하는 등 이의제기가 발생할만한 사안은 아니었다면서도, 현대차 컨소시엄이 선정된 이유는 국내 부품 생태계가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다.

R&D 기획단 관계자는 "평가위원 10명 중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를 빼고 점수를 매겼으며,(경쟁기획에 참여한) 완성차 4사 중 2개사는 자격미달로 중도 하차하고 나머지 2개 업체 중에서 양산 경험이 많고 특히 핵심 부품에 대한 국산화율이 앞서는 현대차에 높은 점수가 매겨졌다"고 설명했다.

◇7월 초 본협약 체결..지적재산권 소유 이슈 남아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 선정시 부품 생태계를 고려했을 뿐 아니라 기술개발 결과의 처리에 있어서도 중소기업을 배려했다.

R&D기획단 관계자는 "중소기업 참가가 많으면 가점을 주고 총괄기관(현대차)이 지적재산권이나 특허권같은 걸 소유했던 것과 달리, 중소기업도 해당 아이디어를 냈다면 지적재산권까지 소유할 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그는 "(추진중인) 신시장 창출형 과제는 중소기업 참여비율 50%이상, 정부출연금 사용비율도 50%이상 되도록 하는 등 중소기업의 참여 폭을 더욱 확대시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중소기업 관계자는 "현대차와 사업계획에 대한 수정과 예산협의를 진행중이어서 현대차로 부터 협약서 초안을 받지 못해 지재권 분야가 어떻게 표현될 지 모르겠다"면서도 "지경부 표준협약서가 예전의 갑/을 공동소유와는 다른 식으로 돼 있다면 기대할 만 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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