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V 집안 전쟁..`스포티지R`이냐 `투싼ix`냐

엔진 R엔진 동일, 성능·연비 비슷
스포티지R, 전장 길어지고 전고 낮아져
액티브 에코시스템, 통풍시트 등 동급 최초 편의사양 갖춰
  • 등록 2010-03-23 오후 2:22:23

    수정 2010-03-23 오후 2:36:41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기아차가 23일 스포티지R을 출시함에 따라 도시형 컴팩트스포츠카(CUV)시장에서 현대차(005380) 투싼ix와의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2004년 8월 출시된 뉴 스포티지는 출시 이후 지난 1월까지 누적 판매량이 국내외 91만대에 이르는 인기 모델. 스포티지R이 지난 달 18일 사전계약을 실시한 이래 한 달 만에 2700대가 계약된 데서도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2003년 출시된 투싼 역시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대 이상 판매된 모델로 그야말로 난형난제(難兄難弟)의 치열한 접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엔진은 동일..연비도 근소한 차이
 
뉴 스포티지에 이어 6년만에 나온 `스포티지R`은 기아차의 야심작이다. 총 3년7개월의 연구기간과 24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됐다.
▲ 스포티지R 출시 행사 사진

스포티지R은 투싼ix와 동일한 2000cc급 디젤R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40.0kg·m를 발휘한다.
 
연비의 경우 스포티지 R 2WD 디젤 모델(자동변속기)은 리터 당 15.6Km로 투싼ix의 동일 사양보다 0.2Km 앞선다. 2륜 수동변속기 모델은 두 모델 다 리터 당 17.4Km로 동일하다. 사실상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되는 수준이다.

과거 뉴 스포티지와 투싼ix의 판매 기록을 살펴보자. 투싼이 2003년, 뉴 스포티지가 2004년 나옴에 따라 2005년 이후부턴 투싼과 뉴 스포티지의 대결구도였다.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2005년엔 뉴 스포티지가 5만7032여대, 투싼이 4만3778여대로 스포티지가 1만3000여대 가까이 앞섰다.

2006년과 2007년 또한 뉴 스포티지가 3만5867대, 3만2653대로 투싼 대비 각각 1000대와 2000대 가까이 더 판매됐다. 하지만 지난해 투싼ix가 출시되면서 스포티지를 역전했다. 이제 스포티지R이 출시됨에 따라 투싼ix와 본격적인 판매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늘씬한 `스포티지R` vs 볼륨감 앞세운 `투싼ix`

성능과 연비가 비슷비슷하다면 이제 관건은 디자인. 먼저 크기를 보자. 길이와 넓이는 스포티지R이 투싼 ix보다 조금 더 길고 넓다. 스포티지R의 길이는 4440mm로 투싼 ix보다는 3cm 길다. 너비는 1855mm로 투싼ix보다 3.5cm넓다.

▲ 스포티지R(위) 투싼ix(아래)
높이는 투싼ix가 1655mm로 스포티지R 보다 2cm가 더 높다.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휠 베이스는 스포티지R과 투싼ix가 2640mm로 같다. 휠베이스는 같지만 스포티지R은 투싼보다 운전석과 러기지룸의 공간이 조금 더 넓다는 평이다.

스포티지R이 투싼ix보다 3cm 더 길어지고 높이는 2cm 더 낮춤에 따라 늘씬한 모습을 구현했다. 투싼ix은 광고부터 `섹시` 코드를 내세웠던 만큼 도톰한 볼륨감을 자랑한다.

디자인은 소비자의 선택 사항이다. 스포티지R의 디자인은 개성이 뚜렷하다. 기아차의 패밀리룩인 `호랑이 그릴`을 반영, 라디에이터 그릴과 블랙베젤 헤드램프로 강인한 모습을 더욱 배가시켰다. 전고-후저의 루프라인과 독특한 C필러, 걸윙 타입 아웃사이드 미러, 18인치 대구경 휠을 장착, 역동적인 옆모습을 구현했다.

◇ 편의사양은 스포티지R, 가격은 100만원↑

편의 사양은 스포티지R이 보다 최신 모델인 만큼 조금 앞선다는 설명이다. 스포티지R은 최적 연비 모드로 각종 시스템을 제어해주는 `액티브 에코시스템`이 동급 최초로 적용됐다.
 
이 외에도 투싼ix에는 없는 운전석 통풍시트, HID램프와 코너링 램프, 7인치 내비게이션 등이 동급 최초로 들어갔다.
 
가격은 스포티지R 2WD가 1990만원∼2820만원. 투싼ix보다 많게는 100여만원 정도 비싸다. 스포티지R은 기존 모델에 비해 90만원이 올랐다.
 
다만 스포티지R의 경우 60만원 상당의 VDC와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또 기존 뉴 스포티지과 비교해도, 기존 모델은 D엔진이 탑재돼 151마력이었던 반면 스포티지R은 184마력을 기록한다. 수출 모델의 경우 1마력이 상승할 때 만원이 비싸지는 것을 감안하면 이 정도 상승폭은 예상보다 적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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