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오는 14일 양평동 성산대교~독산동 안양천교를 잇는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 BTO(수익형 민자사업)사업 동의안을 시의회에 상정한다. 총 사업비 5894억원 규모인 이 사업은 지난 9월 시의회에 동의안이 상정됐지만 부결됐다.
시 의회는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 사업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과도한 요금부담이 발생하고 결국 시민들이 이를 부담해야 한다"며 "시 재정이 투입된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것을 시에 요청했고 이런 이유로 동의안이 부결됐다"고 밝혔다.
현대건설(000720) 컨소시엄이 제안한 이 사업은 사업자가 최초 3000원을 통행료로 제시했다가 서울시의 요청으로 2600원으로 낮춘 상태다.
이런 가운데 오는 14일 동의안이 시의회에서 또 다시 부결될 경우 민자방식의 서부간선도로 지하도로 사업추진은 사실상 어렵다는 게 시 안팎의 의견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동의안이 또 다시 부결될 경우 이번 사업을 원점부터 다시 검토할 수밖에 없다"며 "민자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기는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재정사업으로 전환해 사업을 추진하는 것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란 게 업계의 설명이다. 최초 제안자인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반발은 물론 막대한 사업비를 서울시가 부담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 그는 "서울시 재정을 감안할 때 막대한 공사비 등을 감수하면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며 "시의회에서 또 다시 동의안을 부결할 경우 이 사업은 상당기간 표류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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