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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이번 추경이 기후·환경 위기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고 설명했다. 특히 하반기에만 약 1만 7000여 개의 일자리가 새로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환경부가 그린뉴딜을 추진한다며 만드는 일자리 대부분이 단기 일자리라는 점이다. 먼저 환경부는 직접 일자리를 1만 2985개를 만들 계획인데 이 중 1만 843명은 재활용품 품질개선 지원하는 일자리다. 코로나19로 최근 플라스틱이나 종이상자 등의 사용이 급증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구분하는 일을 하게 된다. 또 744명을 채용하는 야생동식물보호·관리 일자리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멧돼지를 감시하는 일을 한다.
한편 환경부는 이번 추경을 통해 전기 화물차와 전기 이륜차 보급을 2배 규모로 확대한다. 경유 화물차는 전체 자동차 미세먼지 배출량의 53.4%를 차지하고, 이륜차는 대기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이번 사업으로 영세 자영업자, 소상공인, 배달 대행업자 등 취약계층 생계 지원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친환경에너지인 수열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 대상으로 하천수를 활용한 수열 공급·에너지 절감 시범사업도 실시하고, 정수장, 하수처리장 등 전국 약 5200개의 환경기초시설을 대상으로하는 재생에너지 설치 사업도 확대한다.
다만 그린뉴딜을 주도해야할 환경부의 이번 추경에서 저탄소와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정책 방향이 불명확하다는 사실은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주 정책기획관은 “코로나19라는 긴박한 상황에서도 그린뉴딜에 담기 위한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고민을 했고 수열 에너지 사업을 담았다”며 “내년도 본 예산를 대비한 추후 기회에 명확한 그린뉴딜을 정책 방향을 설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이번 추경에는 그린뉴딜 전략 중 경제 회복 성과 창출이 가능한 단기과제 중심으로 담았다”며 “국회 심의를 거쳐 확정되면 집행 단계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사업 준비를 철저히 함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