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대 산업엔진프로젝트는 국내 산업계를 혁신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등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지난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13대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추진단을 사업단으로 전환하는 방안과 관계부처와 협의회를 구성하는 방안 등을 올해 상반기까지 검토하는 등 추진체계를 정비하겠다고 6일 밝혔다.
어떤 프로젝트를 사업단 체제로 바꾸는 것이 적합한지 선별하겠다는 얘기다. 무작정 사업단 체제로 전환한다고 해서 정책 효율성이 반드시 높아진다는 보장이 없을 뿐더러, 자칫 잘못하면 예산만 낭비할 수 있어서다.
산업부 관계자는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대형 프로젝트의 경우 책임있는 연구개발(R&D) 등을 실행하기 위해 사업단 체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각 프로젝트마다 사업단으로 전환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기존 사업을 통해 투자를 해서 프로젝트를 이행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따져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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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부는 올해 13대 산업엔진 프로젝트 관련 예산 4495억원(기술개발 2548억원, 산업생태계 조성 1947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산업부는 또 시장수요가 생기는 분야에선 프로젝트 추진과정에서 파생된 중간성과를 활용해 상용화·제품화가 조기에 가능토록 징검다리 프로젝트를 즉시 착수할 계획이다. 예를 들면 오는 2017년까지 원양 어군탐지기 무인기를 우선 개발한 뒤, 2023년까지는 고속-수직이착륙 무인기를 개발하는 방식이다.
산업부는 이외에도 융합 신제품을 조기 사업화하는데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해 신속한 인증, 각종 규제해소 등 13대 분야를 종합한 제도 개선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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