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중고차 전문기업 SK엔카에 따르면 자사 홈페이지의 3월 자동차 검색 순위를 살펴본 결과 사상 최대의 유가 폭등으로 대형차의 인기가 시들해진 가운데서도 그랜저, 알페온 등 대형차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는 신형 모닝과 쉐보레 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인기에 힘입어, 올 1분기 경차 판매 비중이 승용차 중 20%에 육박한 사실과 대비된다.
소비자들이 신차를 살 때는 유지비가 적게 드는 경차를, 중고차를 살 때는 그랜저나 알페온 같은 준대형차를 택하는 걸까?
2위를 차지한 한국GM의 쉐보레 알페온은 중고차 시장에 나오는 매물은 아직 적은 편이지만 검색어 순위 2위에 오를 만큼 소비자들의 관심이 많다. 2010년식 알페온은 신차가보다 10%정도 저렴한 3500만원, 2011년식 알페온은 2860만~3600만원 대에서 거래가 된다.
3,4위는 기아차(000270) 모닝과 현대차 아반떼가 각각 차지했다. 모닝은 연비가 뛰어나고 유지비가 낮아 고유가에 인기가 더욱 높아졌으며 특히 신차 출시 영향으로 검색량이 더욱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K5, 스포티지, 포르테 등 기아차의 모델들이 탑10 순위에 들었으며, K5의 경우 2010년식 모델의 감가율이 불과 4.6%에 미치는 등 가장 낮은 감가율을 보이며 중고차 시장에서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수입차 시장은 대형 세단의 수요가 저조한 편이며 BMW, 벤츠 등 인기 모델도 전년 동기대비 수요가 감소하는 추세다.
SK엔카 인터넷사업본부 박홍규 이사는 "중고차 시장은 경기 흐름에 민감하기 반응하기 때문에 인기 검색어의 순위도 시시각각 달라지는 편"이라며 "고유가 여파로 중고차 시장에서 경차가 선전을 보이고 있으나 대형차의 약세 속에서도 그랜저, 알페온, K5 등의 인기차종의 검색은 꾸준한 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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