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 "잘못된 영업관행 사과..경영진은 몰랐다"(상보)

  • 등록 2013-05-09 오전 11:30:38

    수정 2013-05-09 오전 11:33:16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남양유업(003920) 임직원들이 고개를 숙였다. 영업직원의 폭언 음성파일로 시작된 일련의 대리점에 대한 횡포에 대해 사과하기 위해서다.

9일 김웅 남양유업 사장은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일련의 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한다”며 “밀어내기 등 영업현장의 잘못된 관행이 있었던 점을 인정한다”고 밝혔다. 또한 “환골탈태의 자세로 영업 환경을 대대적으로 재정비해 이런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대리점과의 상생 협력 차원에서 대리점주협의회에 대한 경찰 고소를 취하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유업은 대리점 지원 방안과 밀어내기 재발 방지 대책도 내놨다. 대리점 인센티브 및 거래처 영업활동 지원을 기존에서 2배 늘려 연간 500억원 규모의 상생기금을 마련하고 대리점 자녀장학금 지원제도도 신설하기로 했다.

또 밀어내기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공동목표 수립 시스템과 반송 시스템을 도입하고 대리점의 고충을 경영진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는 고충처리 기구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반송 시스템은 원하지 않은 물량을 공급 받았을 경우, 이를 반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하지만 남양유업 경영진은 “밀어내기를 사전에 인지하진 못했다”며 경영진의 책임에 대해서는 발을 뺐다.

김웅 사장은 “밀어내기 등 잘못된 영업 관행을 인지하거나 지시한 적은 없다”며 “이후로 실태 파악을 통해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무리한 영업실적 설정하고 달성을 강요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김 사장은 “전년실적, 인구분포도, 유통업체 분포도, 경제성장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합리적으로 설정되고 있다고 파악되고 있다”고 해명했다.

대리점 지원과 관련된 구체적인 실행 계획에 대해서는 “현재 시스템을 구축 중에 있으며 수개월 내에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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