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결과에 양질의 외부 웹문서에 대한 노출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소위 ‘검색 잘되는 문서 만들기’ 가이드라인은 검색로봇이 외부 문서를 수집해 검색에 노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사례를 들어 효과적인 웹문서 제작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했다.
모두 12개의 항목으로 구성된 가이드라인검색잘되는 웹문서 만들기 바로가기는 ▲ 웹사이트 설계 시 ▲ 웹페이지 작성 시 ▲ 웹사이트 이동/개편/리뉴얼/장애 처리 시 ▲ 웹사이트 및 블로그 종료 시 등의 4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져 있다.
한편, 네이버는 최근 들어 유사문서(펌글) 판독을 정교화하기 위한 기술적 개선 과제를 심화시키고, 원본문서의 신속한 반영을 지원할 수 있는 별도 전담 고객센터를 신설했다.
(1) 같은 내용은 되도록 하나의 호스트명/URL을 사용할 것
(3) 오류 페이지는 HTTP 규약에 맞게 작성할 것
(4) 검색 수집 제한 시 robots.txt로 알릴 것
(6) 가급적 문자는 이미지 대신 텍스트로 표현할 것
(7) 원본문서를 단순 펌 하지 말 것
(8) 하이퍼링크를 표준에 맞게 사용할 것
(9) JavaScript나 flash로 redirect 하지 말 것
(10) 사이트나 페이지 변경 시 301 redirect를 사용할 것
(11) 사이트 장애나 일시 페이지 변경 시 302 redirect를 사용할 것
(12) 사이트 및 블로그 종료 시 마무리도 깔끔하게 처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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