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청년할인권에 대해 지하철 개찰구 태그시 효과음과 점등색을 추가하는 부정승차 방지 대책을 마련해 오는 9~10월께 시행할 전망이다. 만 19~39세가 이용대상인 청년할인권은 기존 기후동행카드(월 6만 2000원, 6만 5000원)보다 약 12% 저렴한 5만 5000원권, 5만 8000원권(따릉이 이용) 등 두 가지가 있다. 청년 할인 대상자는 약 160만명(누적 판매량 기준)인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중 61%로 100만명에 육박한다. 이달 본사업을 시작한 기후동행카드는 1장의 카드를 시간대를 달리해 돌려쓰는 형태의 부정사용 우려가 제기돼 왔다.
| 기후동행카드. (자료=서울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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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시는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와 공항철도㈜, 서울시메트로9호선, 우이신설경전철, 남서울경전철㈜, 김포골드라인운영㈜ 등에 기후동행카드 청년할인권의 부정승차 방지 대책 적용 가능 여부 검토를 요청했다. 이들 기관은 오는 25일까지 검토 의견을 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시가 신규 도입을 검토 중인 부정승차 방지 대책은 청년할인권을 지하철 개찰구에서 찍으면 ‘효과음’과 ‘점등색’을 일반카드와 달리하는 방식이다. 현재 서울지하철의 경우 효과음과 점등색은 △일반 ‘삐’(점등색 미표시) △할인권 및 우대권 ‘삐삐’(점등색 노랑·초록·파랑) △경로우대 ‘삐삐삐’(점등색 빨강)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기후동행카드의 경우 청년할인권 부정승차 방지를 위해 6개월마다 본인 인증을 하고, 실물카드 이용자는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한 카드만 할인 받을 수 있게 하고 있다. 그러나 실물카드의 경우 1개 카드를 시간대를 달리해 가족 등이 돌려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특히 청년할인권의 경우 사용 연령대가 만 19~39세로 범위가 넓고 해당 연령대 기후동행카드 누적 가입자도 100만명에 달해, 효과음과 점등색 만으론 부정승차 구분이 어렵단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기후동행카드 청년할인권이 일반카드와 구분된다는 점을 인지시키는 목적으로 효과음과 점등색을 달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향후 추가적인 부정사용 방지책을 계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자료=서울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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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앞서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 기간(1월 27일~6월 30일)에 30만원 이상 고액 사용자 30여명에 대한 추적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또 20만~25만원대 고액 사용자와 갑작스럽게 사용량이 급증하는 등 이상 징후가 나타나는 사용자에 대해서도 추적 조사 중이다. 시는 조사 결과에 따라 부정사용으로 판명되면 법 규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불이익을 줄 예정이다. 현재 서울지하철의 경우 부정승차로 드러나면 요금의 최대 30배를 부가금으로 징수하고 있고, 올 하반기 부가금을 최대 50배로 올리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실물카드를 쓸 수 밖에 없는 ‘아이폰’ 사용자에 대해선 애플 측과 교통카드 ‘NFC 기능’ 적용을 위한 협의도 계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