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적자를 감수하면서 투자했던 콘텐츠 자체 제작이 최근 연이어 성공하면서, 광고주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2009년 방송광고시장은 지상파방송 3사가 64.6%를 차지했다. 지상파방송 계열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점유율(9.5%)까지 포함하면, 사실상 지상파방송이 방송광고의 4분의3을 가져간 셈이다. 하지만 지난해 CJ E&M(130960)이 슈퍼스타K2를 성공시키면서 부터, MPP 광고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다. 올해 새롭게 시작된 슈퍼스타K3는 이미 방송광고분 200억원 규모를 완전 판매했다. 시청률과 광고판매에서 전 시즌 성과를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결과 CJ E&M의 올 1분기 방송광고매출은 82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4.2% 상승했다. 여기에는 슈퍼스타K와 같은 인기 프로그램을 앞세운 프리미엄 패키지 광고판매 전략도 한 몫 했다. CJ E&M 관계자는 "작년에는 패키지 광고판매가 롤러코스터 한 개 프로그램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슈퍼스타K, 오페라스타, 코리아 갓 탤런트, 프로젝트 런웨이 코리아3 등 다양하다"면서 "올해 연간 패키지 광고판매 규모를 400억원 정도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CJ그룹 차원에서 그동안 적자를 보면서까지 15년간 1조5000억원을 콘텐츠에 투자했다"면서 "슈퍼스타K2 성공을 비롯해 올해 차츰 성과를 내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강조했다. CJ E&M의 이같은 행보는 경쟁 MPP까지 자극하고 있다. 태광그룹 계열 티캐스트는 작년말 9개였던 자체제작 프로그램을 올 6월 현재 17개로 늘렸다. 이에 따라 올 상반기 방송광고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30%나 증가할 전망이다.
▶ 관련기사 ◀
☞CJE&M `슈스케3 광고 200억 팔았다..어닝모멘텀`-SK
☞[마감]코스닥 이틀째 강세..`IT주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