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in | 이 기사는 05월 23일 13시 47분 프리미엄 Market & Company 정보서비스 `마켓in`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
우리나라 백화점 업계는 2009년 금융위기에도 매출이 늘어날 정도로 경기변동에 대한 대응력이 좋아졌고, 고소득 전문직 여성과 외국인 여행자의 소비가 늘어나는 등 긍정적인 요인이 많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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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백화점들은 1990년대 자산버블이 붕괴되자 자금 차입의 원동력이었던 담보력에 한계를 드러냈고 원리금 압박에 시달렸다. 또 엔고로 인한 해외여행 증가와 지속적인 인구 감소 등으로 매출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지난해 백화점 시장 규모는 1991년의 70%까지 축소됐다.
하지만 국내 백화점 양상은 일본과 확연히 다르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백화점 시장은 다른 유통시장에 비해 고가의 사치품 판매비중이 높아 경기변동에 민감하지만, 최근 백화점 매출은 경제성장률과 소비심리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진단했다.
지난해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069960), 신세계(004170) 등 3개사(계열법인 포함)의 순매출과 영업이익은 10조9000억원, 1조6000억원으로 2009년보다 각각 11.3%, 16.4% 증가했다. 특히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경제성장률이 0.3%였음에도 백화점 매출은 11%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다만 그는 "일본 백화점 업체들의 무분별한 투자 확대가 쇠퇴의 원인이었던 만큼, 최근 국내 백화점 업체들의 대규모 투자가 과도한 레버리지(차입) 확대로 이어지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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