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품 수출업체인 B사 역시 최근 화물연대 파업으로 2억원의 손해를 보게 됐다. 안 그래도 미국 등에 물건을 보낼 때 선복(선박 적재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겨우 선복을 확보하긴 했으나 파업 때문에 제때 물건을 싣지 못하면서 기존 확보한 선복을 놓치고 다시 선복을 재확보하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보내지 못한 물건을 재고로 쌓아두는 일조차 모두 비용으로 집계되니 B사는 정부와 화물연대의 협상만을 바라보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일주일째 접어들며 국내 기업들의 피해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중소 수출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운송 방법을 확보하지 못하거나 재고를 쌓아둘 곳을 마련하지 못하는 등 파업이 장기화하면 할수록 손해가 늘어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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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원자재 조달에 차질을 빚고 있는 기업도 15.6%에 이르며 생산을 중단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물류비 증가로 손해를 입은 기업도 각각 9.4%로 조사됐다.
그러나 12일 진행된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의 4차 교섭도 결렬된 것으로 알려지며 중소 기업의 피해는 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업들은 정부와 화물연대가 되도록 빨리 협상에 나설 것을 요구하면서 이외 손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군위탁 화물차량 지원을 늘리는 한편, 운송하지 못한 제품을 보관할 수 있는 컨테이너 등 공간 제공과 선적 지원, 노조가 아닌 화물차에 대한 경찰 에스코트 등의 지원 확대를 요청하고 있다.
무역협회를 비롯한 경제계는 공동성명을 통해 “정부가 상황에 따라 화물연대에 업무개시명령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화물연대의 운송방해와 폭력 등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해 산업현장의 법치주의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