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세먼지의 실천적 해결을 위해서는 비용이 수반된다는 사실을 정치권이 더는 얼버무리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국민적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위해 우선 경유차량 등 오염발생량을 정확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국민의당은 여·야·정 ‘환경과 에너지수급 협치기구’를 설립하고, 여·야 공동주최로 ‘환경과 에너지수급문제 대토론회’를 제안했다.
신용현 의원은 “현재 차량 오염원 발생량과 이에 따른 미세먼지 피해에 대한 신뢰할 만한 통계가 없다”며 “철저한 조사를 선행해 환경 개선부담금 등 경유 에너지세제 조정 등 갈등소지 현안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한다”고 강조했다.
이후 명확한 통계 기준이 마련되면, 오염원 발생자 부담 원칙을 적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신 의원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경유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이라고 한다면 경유차를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면서 “경유 세금이 올라갈 수 있다”고 밝혔다.
리를 위해선 사업장 등에서 실 발생량이 얼마인지가 중요하다”면서“하지만 현재는 관련 설비의 설치 유무만으로 규제를 적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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